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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자들의 발달단계 정의

단지놀이터 2024. 10. 16.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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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바탕, 성격이 일생을 통해 발달한다고 가정, 자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현상을 고려하였으며 성격발달의 주요 초점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자아통제력이 주요 개념, 출생부터 성인기까지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총8단계, 전 생애에 걸쳐 발달한다고 보고 각 단계마다 극복해야할 심리사회적위기와 과업을 제시함.

 

① 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중요한 타인으로부터의 충분한 신체적 정서적 보호 필요, 세상을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하는 기본적인 신뢰감이 형성, 부적절하고 부정적인 보호는 세상에 대해 공포와 의심을 가짐


② 제2단계(1-3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자기의 요구에 따른 자율과 독립의 기초가 마련되면 유아는 세계에 대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신체 활동과 언어의 사용이 증가(자발성의 요구), 그렇지 못하면 심한 죄책감을 갖게 됨


③ 제3단계(3-5세): 주도성 대 죄책감
부모의 신뢰감을 얻게 되고 자신의 욕구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솔선과 자율감, 능력감을 발달시키면 유아는 독립하고자 하며 이때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허용하고 격려하면 자율성을 형성하게 되며 이것은 독립심과 존중감을 기르는데 기초가 되고 적당한 감독과 제재가 필요하지만 지나치면,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수치심을 갖게 되어 심한 자기회의에 빠짐.


④ 제4단계(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지적 호기심과 성취동기에 의해 활동이 유발, 개인적 성취기회와 성취과업(목표 달성)의 인정과 격려가 있다면 성취감이 길러지지만 그렇지 못하면 좌절감과 열등감을 갖게 됨


⑤ 제5단계(청소년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게 되고 심리적 혁명이 마음에서 일어나며 끊임없는 자기 질문을 통해 자신에 대한 통찰과 자아상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됨, 그 결과 얻는 것이 자아 정체성(ego-identity)이며 이것이 형성되지 못하고 방황하게 되면 역할 혼란(role confusion) 또는 자아 정체성 혼미(identity diffusion)가 오게 되고 이는 직업 선택이나 성 역할 등에 혼란을 가져오고 인생관과 가치관의 확립에 심한 갈등을 일으킴


⑥ 제6단계(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감이 확립되면 자신의 정체성을 타인의 정체성과 연결시키고 조화 시키려고 노력하게 되며 자신의 고립을 배우자, 부모, 동료 등 사회의 여러 다른 성인들과의 친밀감으로 극복 하고자 함, 그렇지 못하면 고립된 인생을 영위하게 됨


⑦ 제7단계(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꿈과 성취한 현실 사이의 불일치를 조절, 생산성 성취의 실패는 심리학적 침체를 일으키기도 함

 

⑧ 제8단계(노년기): 통합과 절망감
인생을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여 인생에 대한 통찰과 관조로 자신의 유한성을 인정하고 죽음까지도 수용하는 것을 의미(자아통합의 의미), 그렇지 못하면 낙심, 절망, 죄책, 분노, 자기혐오 등의 감정

 

3) 융의 관점

무의식에 강조점(개인적 무의식과 집단적 무의식)을 둠. 자신에 대한 의식과 외계에 대한 지각을 포함한 자아 강조, 자아의 가면으로 페르소나(사회가 그에게 부여하는 역할), 아니마(남성의 여성적 측면)와 아니무스(여성의 남성적 측면), 음영(그림자-의식에서 도외시되는 동물적 본능), 자기(성격의 상반된 측면들을 균형 있고 조화롭게 만들려는 내적 충동)를 정의, 성격의 태도 혹은 주요 방향성을 내향성(introversion), 외향성(extraversion)으로 나눔, 성격의 4가지 심리적 기능 설명(사고, 감정, 감각, 직관), 성인기, 중년기 심리적 변화의 중요성 강조

 

4) 현대정신분석 : 자기심리학과 대상관계이론

자기심리학, 대상관계이론 : 영국, 말러(Mahler), 컨버그(Kernberg), 페어번(Fairbairn), 위니컷(Winnicot t) 등, 대상관계란 심리내적으로 표상되어지는 대인관계 의미, 생애초기에 경험한 타인과의 관계, 특히 초기의 엄마와의 애착관계가 중요=> 정상적 유아 자폐기=> 공생기=> 분화/개인화 과정(고착-자기애적 성격장애, 자존감 문제, 경계선 성격장애)=> 자기 항상성과 대상 항상성.

분리와 개별화, 친밀, 의존과 독립, 정체감 등과 같은 문제로 갈등하고 있는 내담자들에게 발달의 어느 부분에 고착이 되었는가 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틀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