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현실요법의 진행절차
- 현실요법은 크게 상담환경 가꾸기와 내담자를 행동변화로 인도하는 과정으로 구성.
▸이 두 과정을 조화롭게 엮어내어 내담자로 하여금 그들의 삶을 스스로 평가하고 바람직하 게 방향선택을 결심하도록 함께 작업하는 것을 의미 함.
1. 상담환경가꾸기
- Wubbolding의 상담환경 가꾸기를 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친근감을 가지고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하라. 상담자는 내담자가 그들의 욕구를 충 족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법을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라고 믿을 수 있게 해야 함.
▸둘째, 내담자의 과거사는 그 과거사가 현재 상황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한 이야기 하는 것을 허용하지 말 것.
▸셋째, 내담자의 느낌이나 생리현상을 전행동과 분리시켜서 논의케 하지 말 것- 그 부분은 내 담자의 직접 통제 가능한 현재의 생각과 활동요소로 연결시키도록 함.
▸넷째, 무책임한 행동에 대한 변명을 허용하지 말 것. 특히 내담자는 하기로 약속한 것을 이 행치 않은 부분으로 연결시키도록 함.
▸다섯째, 벌하거나 비판하지 않으면서 내담자의 행동선택에 대한 필연적인 결과 깨닫기를 하 게 해야 함.
- 상담자는 내담자의 변명을 받아들이지 않도록 조심할 것과 내담자를 비판하거나 처벌하지 말고 논쟁하지 말 것이며 자신이 저지른 행동의 결과를 볼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함.
2. 행동변화를 위한 상담과정
1) 욕구, 바램, 지각탐색하기와 상담에 대한 확약하기
- 개인의 바램, 욕구, 지각을 탐색하여 내담자가 그것을 상담자와 나누기 위해 진지하게 상담 에 임할 수 있도록 내담자로부터 약속을 받아내는 단계
▸좋은 욕구 바램탐색 질문- “무엇을 원하는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신은 어떤 시각으로 사물과 환경을 바라보는가?”, “당신은 상담자에게 무엇을 바랍니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꺼 이 노력하겠습니까? 등
2) 전행동과 방향탐색하기
- 전행동을 탐색하여 평가하는 과정
- 전행동은 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와 생리기능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네요 소중 한 가지 요소도 배제한 행동은 없다는 것을 다시 내담자에게 상기시킴.
- 전행동 탐색하기는 상담자가 상담과정 초기에 내담자에게 상담의 전반적인 방향, 즉 내담자 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를 탐색하도록 도와주는 절차
- 내담자가 선택해 왔던 전행동 중의 활동요소를 자연히 따르는 부수물로 감정요소를 보고 있 음. ▸예를 들어 시험 준비를 하지 않고 질질 끌었기 때문에 불안해하는 학생이 있다면 물 안한 감정은 효율저기지 못한 활동 요소의 자연적인 동반자인 것이 분명 함.
- 행동의 동기를 해결되지 못한 좌절에 원인이 있다고 봄. ▸우리가 원하는 것과 얻은 것의 간격, 그 양자의 간격이 좁혀 졌을 때에 비로소 욕구충족이 됨.
- 내담자의 행동이 곧 내담자의 선택이라는 원리에 기초하기 때문에 수시로 내담자에게 이것 을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 ▸전행동중의 활동요소를 보다 낳은 것으로 선택을 하면 감정요 소 또한 자동적으로 변화된다는 것을 직, 간접으로 설명.
3) 행동과 계획에 대한 자기평가하기
-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위한 현실요법에서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그들 스스로 자기평가 를 하게 하는 단계. ▸상담자의 능숙한 질문(도움이 되는 계획입니까?)을 통해 내담자가 자 신의 행동과 자신의 수행능력을 스스로 평가함.
4) 긍정적인 행동계획하기
- 계획과 실행과정으로서 긍정적인 행동 계획과 그 계획에 대한 약속, 과정에 대한 마무리 제 언으로 이루어짐. ▸상담자는 내담자의 가능성을 신뢰하며 용기를 북돋워주고 간접적으로 희망을 불어 넣을 수 있음. 내담자의 진정한 바램과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계획을 수립 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5) 계획에 대한 약속하기
- 상담자가 “당신은 정말 이 계획을 실천하시겠습니까?”, “지금 당신이 계획해서 하려는 일을 다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하겠다고 한 대로 여기 용지에 싸인해 주시겠습니까?” 등의 질문을 함으로서 내담자 자신이 계획을 실행하겠다고 약속했음을 재확인하는 단계.
6) 역설적인 방법을 적용하기
- 받아들여진 의견과 상반되는 것, 통념에 반대되는 주장, 혹은 감정이나 주장이 모순된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사실일 수 있는 것으로서 가끔은 유용하지만 자주 쓰지는 말아야 함.
▸내담자가 자기 자신이나 자기문제를 전혀 새로운 인식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주며 행동을
위한 가능성이 많음을 알 수 있게 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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