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관계 이론
1.개관
1)대상의 개념
-프로이드 이론에서의 대상(object): 개인이 자신의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택 하는 사람 또는 사물, 리비도 충동의 목표, 에너지가 대상에 부착됨으로써 창조됨
-대상관계이론: 한사람에게 대상 리비도를 공급하는 상대방을 의미,
욕구충족을 위한 물건이나 도구가 아닌 사람
일반적으로 어머니로 대표되는 양육자는 최초의 대상
2)대상관계
-자아 기능의 한 측면, 개인이 외부세계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기본 방식을 결정하는 정신 내적구조
-실제의 사람보다도 내면화된 사람의 표상을 의미(양육의 행동을 통해 느꼈던 대상에 대한 이미지)
3)구성체계
-대상표상: 어머니로 대표되는 대상에 대한 느낌과 인상 등으로 구성
-자기표상: 자신에 대한 느낌과 인상 등으로 구성
-감정: 자기표상과 대상표상 사이의 역동적 특성
4)성격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 자신의 타고난 성향이 결합하여 대상관계의 특성을 규정하며 성격의 틀을 이룸(대상관계와 같은 심리적 표상이 인간의 성격을 구성)
2.주요학자
1)멜라니 클라인(1882~1960)
-1882년 비엔나 유태인 가정 출생, 아동정신치료가, 프로이드의 욕동모델에서 대상관계의 치료모델로 발전시킴.대상관계의 어머니, 유아를 대상으로 놀이치료방법을 도입하여 관찰
가.주요내용
-내부대상세계:관찰을 통해 자신의 리비도 충동조절보다 대인간 세계구성에 더 많이 노력함
-어머니-아동관계:모든 관계의 원형(최초의 관계이면서 거의 모든 관계 상황포함)
-어머니:아동 출생 이전부터 아동을 위해 존재함. 유아는 어머니의 존재에 대한 타고난 무 의식적 자각을 가짐. 생득적인 어머니
-죽음의 본능과 공격성: 죽음 본능과 그 표현인 공격성을 중시
만약 자신의 존재를 확인받지 못한다면 자기소멸(멸절불안)로 갈수 있는 파괴적인 내적 힘 이 존재. 삶의 세력과 죽음의 세력 간의 내부투쟁이 궁극적으로 외부세계에 투사(젖가슴)
-분열(splitting):초기에 세계를 좋고 나쁜 것으로 이분하고 다시 내사함. 나쁜 대상, 좋은 대 상을 내사하여 내적표상 세계가 좋고 나쁜 것으로 분열됨.
• 죽음본능이 외부세계에 투사→세상을 악의적이고 파괴적인 인물(대상)이 가득 찬 것으로 봄(대인관계,흑백논리..)
• 삶의 본능을 외부세계에 투사→좋은 대상 창조하여 나쁜 대상만으로 채워지는 것을 방지
-투사적 동일시:어머니에게 공격적 환상을 투사, 어머니는 유아가 투사한 것을 무의식적으 로 받아들여 동일시하고 조종을 받아들여 느끼고 행동함
-편집 분열적 자리와 우울적 자리: 유아의 기본적인 갈등은 보존하려는(사랑) 감정과 파괴 하려는(미움)감정의 반복에 관한 것
★편집-분열적 자리:생후3~4개월, 세상과 유아의 첫대면, 첫 대상인 젖가슴(부분대상)과 접 촉, 자궁의 안전감의 상실,탄생의 고통,어머니에 의한 실제적 좌절,환상속에서의 좌절은 학대받고 공격받는다고(박해불안) 느낄 수 있음.
만족 아니면 박탈만을 경험하므로 좋거나 나쁜 감정만이 있을 뿐이어서 상당한 내적 혼란
★우울적 자리:4개월~생후2년 초, 어머니가 전체 대상으로 확립
좋고 나쁨이 동일한 사람에게서 생겨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경험, 파괴적인 충동이 죄책감으로 대치됨, 대상파괴에서 대상보전으로 전환
두 자리는 발달단계이지만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삶의 국면에 따라 다시 옮겨질 수 있음
나.평가
-인간발달의 요인을 개체 내 상황에서 대인간의 상황으로 대전환
(본능적 욕동만족→관계의 추구)
-초기 성격 발달에 대한 연구에 선구자적 역할
-초기 내사, 분열의 작용과 투사적 동일시, 무의식적 기제의 제안
-대상관계이론의 기틀 마련
-죽음의 본능, 유아의 환상을 지나치게 강조함
-공격성개념의 불명확한 사용. 증오, 파괴욕망, 가학적 소망과 동일시함
-인간발달의 정상적 과정을 정신병리학적 용어로 규정함
2)페어벤(1899~1964)
-인간행동의 궁극적인 목표가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확립하기 위한 것
-관계성에 대한 욕구, 대상 추구로서의 리비도, 초기 어머니 아동관계 중요성 강조
-vs클라인: 파괴적인 환상보다는 관계에서 나타나는 의존성의 작용을 중시
가.주요내용
-발달단계:의존성이 경험되는 방식과 어머니와의 의존관계가 어떻게 아이의 자아에 구조적 으로 통합되는가에 의해 결정
㉠초기 유아적 의존단계: 양육자와 심리적 융합상태, 미분화상태, 자기감 미발달, 일방적 의존단계 “돌보는 한 쌍”(위니컷) “일차적 동일시(페어벤)
㉡과도기적 단계:단계 간의 교량으로 존재. 상호 의존관계로 이동하는 삶의 과정을 수반함
-신경증: 유아적 의존단계의 유대를 포기할 수 없거나 포기하지 않으려는 데서 기인함.
㉢성숙한 의존단계: 상호성과 교환이 특징, 서로 다른 점에 대한 이해가 가능,
-분열: 어머니를 좋고 나쁜 요소로 나누고 하나를 다른 것으로부터 심리적으로 분열시킴으로써 지속적으로 위협받는 감정 없이 의존성 유지가능,‘좋고’ ‘나쁜’ 내적 대상으로 분열되는 내적 세계형성 (이중인격, 흑백논리)
-‘좋은’내부대상: 이상적 대상, 어머니가 자신을 위로해주고 보상해주는 측면이 내면화될 때, 바람직하고 사랑받는다는 감정
-‘나쁜’내부대상:
• 흥분시키는 대상: 감질나게 하고 괴롭히고 아이를 유혹하는 어머니와 상호작용결과
만성적으로 좌절감과 공허감을 느낌▶유아적 리비도(애욕적)자아 발생:결코 만족될 수 없지만 항상 목말라하는 자아의 한 부분
• 거절하는 대상: 적대적이거나 철수되어 있는 어머니와의 상호작용. 자신이 사랑받지 못 하고 원치 않는 아이라고 느껴 만성적으로 화가 남
▶항리비도(항애욕적) 자아 발생:지속적으로 좌절감,박탈감,증오,복수심에 불타는 자아
-중심자아: 이상적 대상으로부터 나온 자아의 부분, 중심자아만이 현실세계에서 관계를 맺 을 수 있음. 다른 두 자아는 고통을 가져오기 때문에 억압됨
나.평가
-클라인의 이론을 정교화
-환상보다 실제 관계가 주요하게 고려된다는 측면에서 클라인보다 순수하게 관계적
-자아나 진짜 자기가 대인관계 맥락 밖에서 발달되는 것이 아니라는 대상관계 논쟁에 의미 를 부여한 최초의 사람 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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