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PLUS

아들러 심리학의 상담목표와 과정

단지놀이터 2024. 10. 28. 09:02
반응형
반응형

 

4. 상담목표와 과정

 

1) 상담목표

아들러의 상담모델은 의료모델이 아닌 성장모델로서 사람이 지닌 문제는 사람과 분리될 수 없기에 심리상담은 전인격 치료의 필요성을 강조

상담목표는 내담자를 병든 존재나 치료의 대상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증상제거보다는 열등감을 극복하고, 잘못된 생의 목표와 생활양식을 변화시켜서 새로운 생활양식을 구성하게 하고,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Mosak(1984)이 제시한 목표)
사회적 관심 기르기
패배감을 극복하고 열등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내담자를 돕는 것
내담자의 관점과 목표, 즉 생활양식을 바꾸는 것
잘못된 동기를 바꾸는 것
내담자가 다른 사람과 동등한 감정을 갖도록 돕는 것.
사회의 구성원으로 기여하도록 돕는 것

 

2) 상담과정

(아들러 상담과정의 4단계)
1단계 :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도록 내담자와 공감적 관계를 형성하 는 관계형성의 단계
2단계 :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양식을 결정하는 동기, 목표, 자신의 신념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생활양식 탐색단계
3단계 : 내담자의 잘못된 목표나 자기 패배적 행동을 자각하도록 돕는 통찰단계
4단계 : 내담자가 문제행동이나 문제 상황에 대한 대안들을 고려하여 변화를 실행하도록 돕 는 재정향 단계

 

(1) 관계형성단계

상담자와 내담자 상호 간의 합의된 목표를 향해 적극적인 파트너로서 일하는 평등하고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추구

내담자와 상호 신뢰와 존경을 가지는 것을 중요시 함

평등한 존경, 평등한 권리, 평등한 책임을 가지는 평등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내담자는 수 용자가 아닌 협력적인 관계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당사자이다.

평등과 책임의 강조는 상담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인식

(아들러 상담의 기본개념)
상호존중 유지하기
관계형성을 위한 분명하고 간단한 목표설정하기
내담자의 낙담과 목표지향성 이해하기
상담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치료적 동맹을 형성하는 것임

 

(관계형성의 상담기술)
참여, 경청, 목표의 확인과 구체화, 공감이다.
내담자와의 치료적 관계는 내담자에 대한 적절한 관심과 주의 깊은 경청이다. 이는 상담관계에서 상호 신뢰와 존경을 개발하는데 필수적이며, 내담자로 하여금 분명히 이해되고 수용되는 변화와 움직임에 대해 상담자가 강조하는 가정에 잠재력을 증강시킨다.
내담자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고 내담자가 누구인지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키며, 내담자의 강점과 능력을 알려주고 스스로가 원한다면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믿도록 격려한다. 이럴 때 내담자들은 그들 자신의 변화와 힘을 가지고 믿는 상담자의 신뢰를 알아차리게 되고, 종종 ‘할 수 없는’ 것이라고 보았던 방식이 ‘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깨닫도록 돕는 것으로 입증되며, 기본개념에서 강조한 인간행동의 목적성 이해는 상담초기부터 나타난다.
상담초기에 상담자는 내담자들에게 도움을 구하고자하는 이유에 대해서 질문한다. 이때 많이 사용하는 질문방법은 “만약 이러한 문제가 없었다면 당신의 인생은 어떻게 달라졌겠습니까?”라는 질문의 다른 형태로 “당신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만약 문제가 없다면 당신이 지금 할 수 있는 것 중 무엇을 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질문은 내담자가‘자신이 가진 문제’로 인해서 기본적인 생활과제를 회피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려는 의도에서 하는 것이다.

 

(2) 생활양식 탐색단계

생활양식이 상담의 기본개념으로서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생활양식이 삶의 과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다.

생활양식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신념, 지각, 감정에 의거해 세워진 구조, 개인의 구성개념이다. 상담자는 이러한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노력하며 내담자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어야 생활양식이 가족과 사회적 환경 내에서 어떻게 개발되고, 어떤 기복적 확신이 작동하고 있는지, 내담자의 공동체, 직업, 사랑 등에 참여하는 것을 어떻게 방해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으로서 자유 형식 또는 구조화된 형식으로 진행된다. 내담자는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 내담자가 겪어 온 사건과 사람들에 관해서 지금 중요하고 느끼는 것을 먼저 이야기하게 된다.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의 삶의 이야기에서 포기나 성취 같은 주제를 골라내거나 이야기의 전반적인 정서적 색체에 이름을 붙일 수도 있는데 이러한 것들이 생활양식의 주제와 색채가 된다.

생활양식은 자기 자신과 타인, 세계, 현실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이나 신념에서 비롯되며, 자아개념, 자아이상, 세계상, 윤리적 확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생활양식 탐색단계의 상담기법)
생활양식에 관한 조사에서 주로 쓰이는 기법은 가족도구사정, 초기회상, 꿈분석, 기초적인 실수에 관한 분석 등이 있음
아들러는 내담자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조화된 면접을 사용함으로써 내담자의 삶의 이야기 중에 놓치는 것을 빠뜨리지 않으려고 노력함

 

(아들러의 면접을 위한 개요)
불만은 무엇이며, 처음 증상을 알았을 때 상황과 지금의 상황은 어떤지?, 직업이 무엇인지?
부모님의 특성과 건강을 설명, 살아 계시지 않다면 어떤 병으로 돌아 가셨는지? 등 부모님과의 관계에 대해서 질문할 수 있다.
형제의 수, 형제의 서열, 자신에 대한 형제들의 태도, 형제들과 함께 사는 기간, 형제들의 질병 유무, 부모가 누구를 더 좋아하는지와 훈육방법을 물어볼 수 있다. 어린 시절 욕구의 표현방법을 말해보게 하며, 어린 시절에 겪은 질병과 그에 대한 형제들의 태도, 가장 어린 시절의 기억이 무엇인지?
겁이 나면 몸과 마음의 상태, 가장 무서운 것, 반대 성별에 대한 태도, 어린 시절과 시간이 지난 뒤에는 어떤지? 가장 관심이 가는 직업이 무엇이며, 그 직업을 갖지 못했다면 이유가 무엇인지?
야망의 크기, 민감, 기분 발작의 경향성, 현상학적이거나 거만과 부끄러움의 정도, 참을성의 여부를 묻는다.
현재 주변인들은 어떤 사람들이며, 그 들은 참을성과 성미, 자애로운지?
잠잘 때는 어떤지, 그리고 어떤 꿈을 꾸는지, 가족력이 있는 질병이 있다면 무엇인지?
면접은 가족구성을 조사하고 가족구성원의 특정 사회적 위치 조사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3) 통찰 단계

통찰력을 가지는 단계로서 상담자는 이전 단계에서 수집한 자료들을 각 영역을 분리해서 요약하여 내담자의 자신에 대한 관점, 세상에 대한 관점, 생애 동안 어떻게 행동할지에 관한 무의식적인 결정들에 대한 몇 가지 가설을 형성하고, 내담자와 함께 확인할 필요가 있다.

상담은 개인이 자신의 잘못된 생각을 자각하고 왜 자신이 그런 행동을 하는지를 이해하도록 돕는 것으로서 상담자는 사정과정을 통해 모은 증거들을 가지고 내담자와 함께 해석을 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양식, 현재의 심리적인 문제, 잘못된 신념 등 기본적 오류를 깨닫도록 하고, 그 것이 내담자에게 어떻게 문제가 되는지 해석하게 된다. 그러나 내담자가 동의를 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가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을 통해 인지한 것을 나타낼 때 자신이 맞게 추축한 것인지 알 수 있다.

내담자가 통찰력을 가져야 할 때 상담자는 자신의 제안을 강요해서는 안 되며, 상담은 공동 작업임을 인식해야 함

모든 증상은 근간에 깔린 목적이 있으며, 삶의 요구에서 뒤로 물러설 변명거리를 제공(아들러).

 

(4) 재정향 단계

재정향 단계는 해석을 통해 획득된 내담자의 통찰이 실제 행동으로 전환하며, 행동을 유발하기 위한 다양한 능동적 기술이 사용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잘못된 생각을 유지하고자 할 때 지적할 수 있으며, 달성할 수 있는 과제를 내담자와 함께 정한다.

과제는 사적인 논리에 대한 도전으로서,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서 가지고 있던 장애물을 깨뜨리는 것이어야 하며, 상담자는 내담자가 새로운 행동을 어떻게 경험했는지 들을 수 있어야 하고 내담자가 변화를 성취해 가는 것을 축하해 줘야 한다.

성취는 변화를 시도하고자하는 내담자의 열망이 얼마나 강한지에 달려있으므로 내담자는 과거의 잘못된 신념, 행동, 태도를 버리고 새로운 생활양식을 갖고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하고,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사회적 접촉 시범을 보여주고 내담자가 실시해 보도록 격려한다.

내담자는 삶의 요구에 직면할 용기를 얻어야 한다. 문제에 너무 깊이 몰두하면 자신의 강점을 개발하는 것을 잊을 수 있으므로 약점을 받아드리면서도 강점을 보충하는 것에 더 많이 집중하고, 유리한 점에 초점을 두는 것도 또 하나의 재정향 임무이다.

아들러 상담은 행동수정체계가 아닌 동기수정체계다. 상담의 초점을 태도, 신념, 인식, 목 적의 변화를 통해 행동도 바뀔 것으로 보고,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패배적인 잘못된 신념, 잘못된 인간관계 및 생의 요구에 대한 잘못된 생각과 잘못된 목적과 목표를 깨닫도록 돕는 것을 포함

각 요소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게 될 때, 내담자는 변화의 선상에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움직이게 된다.

실제로 한 사람의 행동과 관계들이 그 사람의 의도와 신념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보는 것으로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어떻게 고유의 목적과 의도를 선택하고 그것들이 모든 행 동, 느낌, 생활과제를 해결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반영해준다.

상담자와 내담자는 목적 제시, 가능한 대안과 결과고려, 대안의 의한 내담자의 목적 성취 평가, 상담자의 내담자 자신에 대한 잘못된 인식 및 효과적인 결정에 미치는 영향 등을 생각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