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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상담기법과 적용
1) 단추누르기 기법(버튼 누르기)
아들러의 창조적 존재에 관한 관점을 적용한 기법이며, 내담자가 선택한 사건이나 기억에 의해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하므로 내담자가 감정의 희생자가 아니라 감정의 창조자임을 알게 하는 데 효과적인 기법으로서 내담자가 생각하는 것에 따라서 내담자의느낌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실감하도록 하여 내담자의 자기결정적인 힘을 알아차리게 한다(Mosak, 1977, 2000).
2) 스프에 침 뱉기
내담자의 자기패배적 행동(스프)의 숨겨진 목적을 드러내어 밝힘으로써 접근-회피상황을 설정하게 된다는 관점에서 이전에 하던 행동을 분리시키려고 할 때 효과적인 기법이다. 상담자는 냉소적이거나 무관심하다는 말을 듣지 않도록 유념해야하고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관점을 지닌 내담자에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마치 ~ 인 것처럼’ 행동하기
허구적 목적론의 개념을 기초로 하여 개발한 기법으로서 내담자의 치료목표를 분명히 한 다음, 내담자가 마치 목표를 이룬 것처럼 행동해 볼 것을 제안하는 것으로서 상담자는 보통“만약에 지금 가지고 계신 문제가 없다면 어떤 모습으로 변할 것 같으신가요?”라는 질문 뒤에 사용한다.
이 기법은 내담자의 현재 신념과 문제 인식변화, 통찰력 제공, 내담자의 새로운 행동과 신념을 시작할 시 재정향의 용이성과 실제 행동의 변화, 자존심 및 자신감과 개념과 적성 등의 변화에 용기를 주기 위해, 문제 행동의 목적과 목표를 새로운 방향으로 돌리거나 미래목표를 앞당기기 위해 사용한다.
4) 초기기억
생활양식을 탐색하는 주요 기법이다. 초기기억은 초기 6개월부터 9세까지 선별된 기억들 로, 초기기억을 통해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 삶의 지각, 삶에 욕구, 삶에 대한 예견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아들러).
초기기억에는 특별히 중요한 문제, 그의 포부, 그를 둘러싼 세계에 빨리 초점을 두게 하며,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가능한 한 어렸을 때의 사건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한 다음에 그 중에서 가장 확실히 생각나는 것, 그 생각에 의한 지금의 기분을 질문한다. 또한 내담자에게 보편적인 보고 형식이 아닌, 생생한 구체적인 사건과 그 사건과 관련된 정서들이 포함된다는 것과 초기기억과 보고를 구별해야 한다.
초기기억에 의해 조명되는 기본적 오류는 내담자의 자기, 타인, 세계에 대한 기본적 신념 으로서 소속과 의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이가 인생초기에 발달시킨 최초의 생각이며, 아이가 세계에서 어떤 입장을 세우려고 투쟁하면서 형성한 부적절한 결론이다.
상담의 목표 중 하나는 기본적 오류 확인하고 내담자로 하여금 자각하는데 있으며, 상담자는 내담자가 초기에 잘 못된 신념을 발견하게 하고 이 생각들이 어떻게 잘못되었는지, 사회적, 인격적 기능을 효율적으로 발휘하는 데 어떻게 방해가 되는지를 내담자가 보게 할 책임이 있다.
상담자는 초기기억을 해석함으로써 내담자의 현재 태도와 의도를 있는 그대로 반영해 줄 수 있다. 초기기억이 내담자의 잘못된 신념과 개인적 논리를 축약해서 보여 줄 수 있기 때문에 초기기억의 심상과 적극적인 해석은 내담자의 잘못된 신념을 재구성하는 데 훌륭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5) 꿈분석
생활양식 탐색의 주요 자원으로서, 내담자의 꿈을 초기 어린 시절 기억과 같은 방법으로 여러 가지로 사정했으며, 각 꿈의 의미는 꿈을 꾸는 사람에 따라 특수하고, 해석은 초기기억, 현재문제, 평소경향 등과 같은 다른 증거들과 조화될 수 있어야 한다. 꿈속에서는 깨어 있을 때는 결코 생각하지도 못한 행동을 실제로 하는 경험을 한다.
잊어버린 꿈은 나왔던 행동을 거부하는 것이거나 연기하는 것을 의미하며, 악몽은 우리가 심사숙고하는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한다. 꿈은 당시에 지니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 다음 날 깨어 있는 삶을 위해 정서를 생산하는 미래를 보는 경험, 미래 상황에 대한 의미 있는 연습이며, 쉽게 문제에 대한 해결책에 도달하려는 시도이고, 꿈들은 개인의 용기에 대한 좌절을 드러낸다
(아들러).
꿈은 사적 논리나 자아관, 타인관, 세계관 등 개인의 논리적이고 특유한 방식과 일치한다. 꿈에서는 개인이 지금-여기에 대한 지각, 자신과 타인 및 세계에 대해 우리가 갖는 기대를 어떻게 지각하는지가 명백하게 들어나며, 피부로 느껴지는 사회적 요구나 구속에 의해 속박되는 것에 대한 해결책과 그 날 마무리되지 못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해 주고, 우리 일상의 대처방식과 활동양식을 보여준다.
아들러의 꿈분석 방법은 직접적이고 실제적이며, 본질적으로 꿈을 통해 꿈꾸는 사람의 행동을 해석한다.
6) 격려하기
격려란 용기를 붇돋워 주는 것으로 아들러학파의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상담기법으로, 내담자가 자신의 열등감을 극복하고, 그들의 가치를 깨닫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두고, 상담자는 격려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능력과 유용성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도록 돕는다.
한 개인의 신념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그가 가진 강점과 장점을 인식하게 하여 자신의 삶에 문제에 용감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용감하게 삶의 문제에 다가가는 특성은 주변의 모든 아름다움, 새로운 경험에서의 본질적인 가치, 새로운 발견과 새로운 기술의 숙달에서 오는 만족감에 대한 지각을 높이는 것이므로 삶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한 용기는 삶의 가장 큰 강점 중의 하나이다.
격려에서 중요한 요인은 삶에 직면하며 개인적 이익이 아닌 공공의 유익을 위한 용기의 방향성 문제로서 이는 사적인 이익보다 더 큰 선을 위해 행동할 때 인간은 매 순간마다 적극적인 삶의 참여자로서 충만하게 살 수 있게 된다.
7) 즉시성
상담시간 중에 일어나고 있는 것을 다루는 기법으로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의사결정을 부탁할 때 생기는 상담자의 생각을 내담자에게 말해줌
8) 역설적의도
내담자에게 자신을 나약하게 만드는 생각이나 행동에 의도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과장, 내담자의 저항에 대항하기보다는 편승하는 방법. 예) 늑장부리는 내담자→과제를 더 미루라고 말함
9) 과제 설정과 열중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구체적 단계를 밟아가려면, 내담자들이 과제를 설정하고 그 과제를 열심히 실천해야함
과제는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해야 함
계획의 수행에 문제가 생기면 다음 상담시간에 토의하고 수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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