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아동청소년 상담의 이해
1. 아동청소년 상담의 개념 및 목표
가. 아동상담 개념 및 목표
1) 아동상담 개념
: 아동상담은 아동이 지닌 어려움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대처능력을 길러 아동이 건강한 성장·발달을 이루도록 지원하는 전문적인 활동
2) 아동상담 목표
① 아동의 건강한 성장
② 아동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
③ 아동이 잘 적응하고 기능하도록 돕는 것
④ 아동의 내적 세계 회복 및 외상 경험 치유
⑤ 아동 행동의 긍정적 변화
⑥ 아동 정신건강의 증진
⑦ 아동의 문제해결능력의 증진
⑧ 아동의 잠재능력 개발
나. 청소년 상담 개념 및 목표
1) 청소년 상담 개념
: 청소년 상담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이며 넓은 의미에서 청소년 상담은 교육활동의 일환
청소년 상담은 발달단계상 청소년기에 속해 있는 사람이나 기관을 대상으로 청소년기에 갖는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조력활동
2) 청소년 상담 목표
① 행동변화의 촉진
② 적응기술의 증진
③ 의사결정기술의 함양
④ 인간관계의 개선
⑤ 잠재력 계발
⑥ 자아정체감 확립
⑦ 긍정적 자아개념형성
⑧ 바른 가치관의 정립
2. 아동청소년 상담의 특성
가. 아동상담의 특성
1) 아동 문제는 성인에 비해 변화가능성이 높음
• 아동은 성장·발달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특성이 고정되지 않고 변화가능성이 높아 아동상담은 성인상담에 비해 효과가 빨리 나타나고 오래 지속할 수 있음
2) 아동의 발달특성을 고려한 개입방법이나 기법 활용
• 어린 아동일수록 논리적 사고에 한계가 있으며 정서와 행동을 언어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일반적으로 아동에게 자연스러운 소통매체인 놀이, 미술, 모래놀이, 게임, 음악 등을 활용. 이러한 치료적 매체들을 통해 아동과의 관계를 촉진하고, 아동이 내적 감정을 안전하게 표현하며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도록 함
3) 아동의 상담동기에 대한 고려 필요
• 상담실에 오는 대다수의 아동들은 의뢰를 받아서 오기 때문에 상담자는 아동의 자발적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음을 이해하고, 상담초기에 문제에 대한 아동의 인식과 상담동기를 파악하여 아동과의 치료적 관계 형성에 중점을 두어야 함
4) 부모나 가족, 이웃 등 환경맥락에 대한 고려 필요
• 아동은 부모나 가족, 이웃 등 주위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아동 자신의 변화 못지않게 환경맥락에 대한 고려 필요함. 특히 부모와의 관계가 중요하며 부모 상담과 교육을 병행하는 것을 적극 권장함
• 빈곤한 가정·이웃환경은 아동에게 심한 스트레스원이 될 수 있는데, 이러한 구조적 문제가 원인일 경우 생태학적 맥락에서 아동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적 자원을 고려해야 함
나. 청소년 상담의 특성
1) 상담의 초점
• 청소년이 당면한 문제의 해결뿐 아니라 이러한 문제의 예방 및 교육,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2) 청소년 상담의 대상
• 청소년 상담에서는 청소년뿐 아니라 관련인(부모, 교사, 청소년 지도자)과 청소년 관련 기관(가정, 학교, 청소년 고용업체, 청소년 수용기관, 청소년 봉사기관)이 포함됨
3) 청소년 상담 방법적 측면
• 일대일 개인 상담뿐만 아니라 소규모 혹은 대규모 집단 상담의 형태가 필요하며, 문제의 예방과 건전한 성장 및 발달을 돕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많이 이루어짐
3. 아동청소년 상담의 기본원리
가. 아동청소년 상담의 기본원리
1) 개별화의 원리
• 개별화는 아동청소년 내담자의 독특한 성격을 알고 이해하는 일이며,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각 개인을 원조함에 있어서 상이한 원리나 방법을 활용하는 것
2)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 온화한 분위기를 조성해 아동청소년 내담자가 의도한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해야 함
• 상담자는 감정표현을 비난하거나 낙심시키지 않고 끝까지 경청해야 함
3)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
• 아동청소년 상담은 많은 경우 정서적인 면에 관련되어 있으므로 상담자는 정서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이해해야 하며,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할 태세를 갖추고 적극적인 관여가 필요함
4) 수용의 원리
• 상담자가 권위적이거나 강압적인 자세로 하면 상담관계는 깨어지므로 아동청소년 내담자 중심으로 욕구나 원리를 존중하며 감정이나 태도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함
5)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 상담자는 객관적으로 아동청소년 내담자의 행동, 태도, 가치관 등을 평가해야 하며, 어떠한 문제에 대하여 나쁘다거나 책임져야 한다는 등의 과격한 표현을 해서는 안 됨
6) 자기결정의 원리
• 상담자는 아동청소년 내담자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잠재적 힘을 자극하여 활동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함
7) 비밀보장의 원리
• 어떠한 경우라도 아동청소년 내담자의 개인적 권리는 존중되어야 하고 지켜져야 하므로 상담자는 비밀을 꼭 보장해 주어야 함
4. 아동청소년 상담에서의 문제영역
문제영역 | 아동 | 청소년 |
대인관계 갈등 | ||
자신에 대한 정보 부족 | ||
환경에 대한 정보 부족 | ||
학업문제 | ||
행동습관 문제 |
가. 아동청소년 상담의 문제영역
1) 대인관계 갈등
친구와의 갈등, 집단따돌림, 교사와의 관계, 형제간의 갈등,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문제 등
2) 자신에 대한 정보 부족
자신의 성격, 능력, 강점, 흥미, 가치관 등 자신에 대한 정보 부족
3) 환경에 대한 정보 부족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문제
청소년의 경우 진학 결정, 취업, 적성문제, 학과 선택 문제와 같은 진로문제 포함
4) 학업문제
효과적인 학습 방법, 성적 저하, 집중력 부족, 시험 불안, 학업에 대한 무관심 등
5) 행동습관 문제
거짓말, 잦은 싸움, 등교문제, 만화보기, 컴퓨터 중독, 연예인에 대한 지나친 관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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