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아동청소년 문제와 상담
가. 아동청소년 문제의 개념
1) 문제행동의 정의
• 정상인 평균이나 규준에서 벗어나 있는 행동, 사회적, 학업적으로 유해하며, 역기능적
• 장애: 문제행동이 정신건강에까지 악영향을 끼치고 삶의 적응에 고통을 야기시키는 것
2) 문제행동의 규준
① 발달적 규준: 연령을 고려한 발달적 수준(운동, 인지, 사회성, 정서 발달)을 가늠함.
② 사회문화적 규준: 같은 행동이라도 개인이 속한 사회문화의 판단이나 기대, 신념 등에 따라 다름, 시대적 변화(문제행동이나 장애의 판단 여부)
예) 미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통제력이나 복종심 등을 덜 요구하는 문화권으로 얌전하거나 조용한 품성을 문제행동으로 인식하여 지나치게 소극적이고 위축된 문제행동으로 보기도 함.
③ 상황적 규준: 주변 환경에 맞추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기를 기대하는 경향
④ 성적 규준: 대부분의 사회가 남성에게 보다 적극적, 주도적, 활동적, 모험적, 공격적인 성향을 요구하며, 여성에게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이고, 의존적이며 다소곳한 태도를 요구함.
⑤ 성인 규준: 스스로의 판단에 의한 경우는 거의 없으며, 주로 부모나 교사 등의 가치관이나 판단에 의해 결정되어짐.
나. 아동청소년 문제의 배경요인
1) 생물학적 요인
• 생물학적 측면에서 보면 청소년 문제는 신체의 역기능, 불안정한 대뇌 발달이 그 원인이라 할 수 있음. 생물학적 접근에서는 약물치료가 문제를 치유하는데 자주 사용됨.
• 주의집중력 장애, 간질, 충동 조절 장애 등의 문제
2) 심리적 요인
• 청소년 문제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심리적 요인, 왜곡된 사고, 정서적 갈등, 부적절한 학습, 관계의 어려움 등
• 가족과 또래의 영향은 특별히 청소년 문제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알려져 있음.
3) 사회 문화적 요인
• 청소년이 갖고 있는 심리적 문제는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나타남.
그러나 문제의 빈도와 강도는 문화의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종교적 측면과 연관되어 있어 문화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직접적으로 발달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개인과 상황적 요인들 간에 상호작용함.
• 빈곤, 사회경제적 지위, 이웃의 무질서, 인종 또는 성별 불평등
예) 빈곤은 비행 발생의 한 요인(교육의 수준, 급료가 적은 직업, 부적절한 건강관리, 편부모 상태, 자원의 제한, 영양실조, 폭력에 노출되는 것 등과 연결)
• 한쪽 부모의 이른 사망, 자연재해, 전쟁 등과 같이 스트레스를 주는 생활사건들
4) 생물심리사회 통합적 접근
• 아동청소년이 문제를 가지게 되는지 혹은 그렇지 않게 되는지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생물학적(유전 혹은 뇌의 작용), 심리적 (정서적 갈등, 관계의 어려움), 사회문화적 요인 (빈곤 등)이 모두 고려되어야 함.
다. 스트레스와 탄력성
1) 스트레스에 대한 관점
① 위험모델: 위험에 처한 아동청소년들이 가진 스트레스 및 위험요인이 병리 및 결손을 이끌어냄. 경험하는 역경이 누적될수록 발달에 더 위험한 영향을 미침.
고위험의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아동의 경우 취약하고 무력하고, 가족의 문제와 서로 얽혀 있는 경우가 많음.
→높은 위험의 상황에서도 높은 적응수준을 보이는, 탄력성이 높은 아동들이 존재함.
② 상호작용 모델: 역경의 유해한 영향 때문에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취약해질 수도 있지만 자신이 가진 다양한 자원들을 실험해보고, 확장시켜 보고, 발달시킴으로써 위험으로부터 회복되기 위한 도전을 함.
• 보호요인: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자원
→보호요인 자체가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기보다, 보호요인이 고위험의 스트레스와 결합할 때에만 보호요인이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2) 탄력성
• 고위험의 스트레스로 인해 취약해진 적응 상태를 딛고 극복해 내어 이전의 적응상태로 되돌아오는 능력
• 탄력성이 있는 사람은 실제적으로 스트레스 상황에서 상처를 덜 받거나 역경에 취약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그러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발휘함.
[아동청소년의 정신병리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범주의 보호 및 위험요인]
개인요인 | 가족 요인 | 가족외 사회적 요인 | |
보호요인 | • 활동적인 기질 • 사회적 기술, 공감능력 • 내적 통제 소재 • 평균 혹은 그이상의 지능 • 자기효율성, 유머 • 타인에 대한 매력 |
• 따뜻하고 지지적인 부모 • 좋은 부모자녀 관계 • 부모의 화합 • 유능한 성인 역할 모델 |
• 가족 이외의 지지 적인 사회 관계망 • 성공적인 학교 경험 |
위험요인 | • 유전, 염색체 이상 • 출생 전, 출산과정의 영향 • 신경학적 손상 • 부적절한 건강과 영양 • 까다로운 기질 • 낮은 지능, 불안정애착 • 낮은 자기존중감 • 낮은 자기통제,자기효능감 |
• 가족의 불화 • 양육미숙 • 학대, 방치 • 나쁜 또래관계 • 가난 |
• 긍정적 학교 경험의 결핍 |
라. 아동청소년 문제 발생과정
연도 | 청소년 문제 |
1995년 이전 | 부모자녀갈등, 학업부적응, 성, 교우문제, 오락 중독 등 |
1997, 1998년 | 98년 IMF, PTSD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등장 |
2000년 | 장기 가출 문제 (쉼터), 게임 중독 (PC 방 등장) |
2002년 | 학업중단, 학교 폭력, 청소년 자살율 증가 |
2003년 | 동성애, 인터넷 중독, 원조 교제 문제 대두 |
2006년 이후 | 핸드폰 중독, 교실 붕괴 현상의 가속화 |
1) 우리나라 청소년문제의 시대적 변화
2) 청소년 문제 발생과정
① 의사소통 모형( Dr. Bill Gothard )
▪ 자살: 신체적 자살 - 죽음
인지적 자살 - 생각하지 않고 멍하게. 터널비전에 빠짐
도덕적 자살 - 옳은 것, 선한 것 등에 대한 판단, 선택 포기
영적 자살 - 삶의 원칙, 미래, 목적, 목표, 가치 등에 대한 포기
② 생태학적 모델 (Bronfenbrenner)
• 청소년의 발달에는 생물학적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 중요하며 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사춘기의 영향은 청소년 개인의 자존심, 가족, 친구, 문화적 요인과 같은 맥락적인 조건들이 어떠한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유전적 요소, 가정의 역사, 사회경제적 수준, 가정생활의 질, 인종, 문화적 배경등과 같 은 모든 요인들이 청소년의 발달과 관련된다고 봄.
• 미시체계(microsystem), 중간체계(mesosystem), 외체계(exosystem), 거시체계(macrosystem), 시간체계(chronosystem)의 다섯 가지 환경적 체계가 상호작용하여 발달에 영향을 미침.
① 미시체계: 가정, 친구, 학교, 교사, 이웃과 같은 환경
② 중간체계: 가정에서의 경험과 학교경험의 관계, 가정생활과 친구와의 관계등과 같은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성 또는 맥락 간의 연결
③ 외체계: 하나 이상의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발달해 가는 개인이 그 환경들 속에 적극적인 참여자로 포함되지는 않지만, 그 환경 내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에게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는 환경(부모의 직장, 형제가 다니는 학교 학급, 부모의 친구 조직망 등)
④ 거시체계: 현재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세대 간 전수되는 행동유형, 신념, 관습)
⑤ 시간체계: 시간(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 역사적인 환경
< 청소년 학업중단 과정에 대한 생태학적 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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