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아동청소년 발달과 상담
1. 아동청소년의 심리적 발달
가. 청소년의 신체발달
• 청소년기는 영아기 이래 가장 급속한 신체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 성장의 급등현상이 나타남. 여아는 평균 10~11세경, 남아는 12~13경에 시작해서 약 4년 정도 지속됨.
•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영향으로 남아들이 기초대사율이 여아들보다 높으며, 지속적으로 두뇌가 성장을 하는 시기로 사춘기가 끝날 때까지 인지능력 발달이 동시에 발생함.
•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이 향상되어 다양한 스포츠 활동이나 컴퓨터 게임에 관심을 가짐.
• 조숙과 만숙은 청소년의 성격 및 사회적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조숙(남): 자신을 보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교우관계에 있어서도 성공적임. 친구나 어른들도 신체적으로 더 매력 있고, 침착하고, 더 여유가 있어 보이는 것으로 평가함.
-만숙(남): 부정적 자아개념과 계속적인 의존욕구 등을 보이며 자율성에 대한 반항적 추구와 구속으로부터 자유를 추구하며 공격적 행동을 자주 함.
-남자 청소년은 조숙이 일반적으로 유리하지만 여자 청소년은 차이가 훨씬 적음.
나. 아동청소년의 인지발달
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인간은 특정한 인지적 발달 경향성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지적 능력은 차이가 남.
① 감각운동기(출생~2세): 영아가 태어날 때부터 형성된 기능을 감각운동기 동안에 물건을 잡는 등 여러 형태의 신체적 활동에 의해 다양한 감각운동적 도식으로 변화하며 마침내 의도적이며 체계적인 인지적 행동으로 발달해 나감.
② 전조작기(2~7세): 언어의 습득을 통해 아동은 상징적 표상능력을 지닐 수 있게 되고, 개념적 사고를 시작하게 됨. 자기중심적.
③ 구체적 조작기(6, 7~11, 12세):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 양, 무게, 부피의 보존개념을 획득, 상보성, 가역성의 원리를 이해함. 전조작기의 자기중심적 사고는 탈중심적 사고로 바뀌게 됨.
④ 형식적 조작기(청소년기에 해당): 문제해결에 있어서 과거, 현재, 미래의 경험을 모두 이용할 수 있고, 상대적이고 다차원적인 사고능력으로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하게 됨. 추상적인 사고, 도덕적, 정치적, 철학적인 생각과 가치문제 등을 이해하기 시작함.
2)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아동의 인지능력들 중 대부분이 부모, 교사, 기타 보다 유능한 협력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출현함.
• 근접발달영역: 아동이 독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 혹은 유능한또래의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영역을 의미
• 언어는 아동의 사고 발달에 필수적이며, 아동이 혼잣말을 하는 경향(문제를 해결하거나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은 시간이 지나면서 속삭임으로 변하고 다시 내부언어 (inner speech)로 변함. 처음에는 독립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한 사고와 언어가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서로 연합되며, 이러한 사고와 언어의 연합과정에서 발달이 일어남.
다. 아동청소년의 도덕성 발달
1) 정신분석학적 이론
• 초자아는 도덕적 중재자 또는 내적 검열자로서 자아의 생각과 행동이 수용될 수 있는 것인지를 감시함.
• 잘 발달된 초자아는 자아가 도덕적 규범을 위반했을 때 죄책감, 수치심 또는 자존심의 손상과 같은 정서적 반응을 일으켜 벌을 주는 기능을 함.
• 도덕적으로 성숙한 청소년은 부적인 도덕적 정서를 피하기 위하여 도덕규범을 위반하고 싶은 유혹을 뿌리치게 됨.
2) 인지발달이론
• 다양한 행동이 옳은지 그른지를 결정할 때 아동의 사고에서 일어나는 도덕적 추리의 발달 과정에 초점을 둠.
가)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3수준 | 6단계 | 특 징 |
인습 이전 수준 |
1단계 | 처벌과 복종, 그리고 신체적ㆍ물질적 권력 지향 단계로, 처벌을 피하기 위해 규칙을 준수한다. |
2단계 | 순진한 도구적ㆍ쾌락주의적 지향 단계로, 상을 타기 위해서 규칙에 순응한다. | |
인습 수준 |
3단계 | 자신이 속해 있는 집단의 승인을 얻고 집단의 기대를 유지하려는 착한 소년 지향 단계로, 비난이나 불승인을 피하기 위하여 순응한다. 아동들은 착한 행동을 함으로써 승인을 얻는다. |
4단계 | 사회적이든 종교적이든 고정된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권위와 법 그리고 의무에 대한 지향 단계로, 올바른 행동은 자신의 의무를 다하고 사회의 질서를 준수하는 것이다. | |
인습 이후 수준 |
5단계 | 의무들이 계약과 타인의 권리 존중이라는 관점에서 정의되는 사회 계약 지향 단계로, 강조점은 민주적 질서 속에 평등과 상호의무에 주어져 있다. 거기에는 개인적 가치의 상대성 및 합의에 이르는데 있어서 절차적인 규칙의 사용에 대한 인식이 들어 있다. |
6단계 | 논리적 포괄성과 보편성을 지니고 있는 개인적인 양심 원리의 도덕성단계로, 행동의 올바름은 포괄성, 보편성, 일관성에 호소하는 윤리적 원리들에 일치하는 양심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러한 원리는 십계명처럼 구체적인 것이 아니라 황금률이나 정언명령처럼 추상적이다. |
나) 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
• 도덕적 성숙이란 규칙에 대한 존중과 사회적 정의 의식으로 사회에서 규정한 규칙아래서 모든 사람들이 공평하고 정당하게 대우받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임.
① 전도덕기: 유아기 아동들은 규칙을 의식하고 있지 않거나 관심이 없음.
② 타율적 도덕성(5~10세): 규칙에 대한 존중을 발달시킴. 규칙은 신성하며 변경할 수 없는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함.
③ 자율적 도덕성(10~11세): 사회적 규칙은 그 사회 사람들의 합의에 의한 것으로서 변경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됨.
④ 타율적 단계에서 자율적 단계로의 이행: 인지적 성숙(자아중심성의 전반적인 감소와 역할 맡기 기술의 발달)과 사회적 경험(또래들과의 대등한 지위에서의 상호작용)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함.
3) 사회학습이론
• 도덕성도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모방과 강화에 의해 학습됨.(반두라)
• 스스로 도덕적으로 옳은 행동을 했을 때는 보상받으며, 도덕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은 스스로 처벌받음으로써 억압하는 강화의 원리가 크게 작용함.
• 타인이 같은 방식으로 강화 받는 것을 보고 배우는 대리강화도 중요한 도덕성의 학습기제가 됨.
4) 청소년기의 도덕성
• 정신분석학적 관점: 도덕적 자아 이상을 지향하는 부모에 대한 동일시는 계속되며, 양심도 점차 강화되어 사회가 설정하고 있는 규범을 어겼을 때 죄책감을 처리하는 전략이 발달함. 죄책감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통제하는 능력이 발달하는 것은 청소년기 도덕적 성숙을 반영하는 것임.
• 사회학습론적 관점: 자신의 도덕적 행동에 대한 타인의 행동을 예상하고 고려할 수 있게 되며 부모는 청소년기에도 여전히 중요한 도덕적 모델이 됨.
• 인지발달적 관점: 형식적 조작사고의 발달과 더불어 획득하는 가설 설정능력으로 인해주위 인물, 사람과의 관계, 사회 전반의 도덕적 특성에 대해 관념적이며 이상주의적인 경향성을 나타냄. 이것은 강력한 이타적 성향과 정의에 대한 인식 및 주장으로 표출됨.
(자원봉사활동, 부정과 불의에 대한 비판과 저항)
라.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 자아에 대한 감각은 출생에서부터 시작되는데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에 의한 평가나 자신이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유도함으로써 스스로에 대한 자아 감각을 형성함.
•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은 상상적 관중과 개인적 우화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음.
▶상상적 관중: 청소년의 유치함과 변덕스러움, 요란한 옷차림과 외모에 대한 집착은 관중을 의식한 행동이라 할 수 있음.
▶개인적 우화: 자신의 감정과 사고는 너무나 독특한 것이어서 다른 사람은 도저히 이해 할 수 없고 다른 사람에게 적용되는 모든 상황이 자신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비현실적인 사고
•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로 보는 관점은 청소년들이 그들의 신체, 가족관계, 우정, 미래에 대한 전망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함.
• 신체나 외모에 대한 자신의 지각은 전체적인 자기존중감을 결정하는 강력한 인자임.
1) 마르샤의 자아정체감 유형
① 정체감 성취: 자아정체감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여 신념, 직업, 정치적 견해 등 에 대해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상태
② 정체감 유예: 현재 정체감 위기의 상태에 있으면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으나 의사결정을 하지 못한 상태
③ 정체감 유실: 자신의 신념, 직업선택 등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앞서 수많은 대안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고 부모나 다른 역할모델의 가치나 기대 등을 그대로 수용하여 비슷한 선택을 하는 경우
④ 정체감 혼미: 자아에 대해 안정되고 통합적인 견해를 갖는 데 실패한 상태. 위기를 경험하지 않았고, 직업이나 이념선택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제에 관심도 없음.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심리적 유예기: 청소년기에 이르면‘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기는데 이는 과거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적절해지고 생물학적 성숙과 인지적 변화에 불균형이 생기면 자신에 대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에 대해 재검토하고 재평가하기 때문임.
시기 | 심리‧사회적 위기 | 주요 관계 |
덕성 | |
성공 | 실패 | |||
1.영아기 (출생~1세) |
신뢰감:애정욕구 충족으로 형성 | 불신감:학대, 애정의 박탈 | 어머니 | 희망 |
2.유아기 (1~3세) |
자율성:부모로부터 독립한 자신, 자율적 개체로서의 인식 | 수치심(회의감):방해나 제지되는 상태에서 형성 | 부모 | 의지 |
3.유희기 (3~6세) |
주도성:현실도전 경험,상상, 부모 행동의 모방을 통하여 형성 | 죄책감:너무 엄격한 훈육, 윤리적 태도 강요에서 형성 | 가족 | 목적 |
4.학동기 (6~12세) |
근면성:공상과 놀이에서 벗어나 현실적 과업을 수행하고 무엇이든지 해보려는 데서 형성 | 열등감:지나친 경쟁,개인적 결함,실패의 경험에서 형성 | 학교 및 이웃 |
능력 |
5.청년기 (12~18세) |
자아정체감:어른과의 동일시감,자기역할의 인식에서 형성 | 정체감 혼돈:자신의 역할, 사회적 규준제시의 불분명 | 또래,외부집단 | 충실 |
6.성인초기 | 친밀감:동성,이성간의 인간관계의 친밀감,연대의식,공동의식 | 고립감:과도한 또는 형식적인 인간관계에서 형성 | 친구 | 사랑 |
7.성인중기 | 생산성:부모의 성역할 인식에서 자기나 자신을 위한 창조성, 생산성 형성 | 침체감:생산성이 방해당하면 자기중심적인 성격형성 | 가정 직장동료 |
배려 |
8.성인후기 | 통합감:사회문화의 지배적 이상을 받아들이고 성의 의미에 대한 긍정감 | 절망감:무전통,무가치의 현상은 성취의욕을 좌절시키고 인생의 의미를 상실케함 | 인류 동포 |
지혜 |
마. 청소년기 정서발달
1)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
• 격렬하고 쉽게 동요하는 속성
• 대체로 대인관계의 문제가 그들의 정서를 자극함.
• 정서변화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써 신체‧생리적 변화와 심리‧사회적 변화를 들 수 있음.
2) 청소년의 욕구불만과 정서
• 청소년은 그들의 일상생활 자체가 욕구불만의 연속(이상과 현실의 괴리감, 타인의 무시, 공부만을 요구하는 현실 등)
• 안정감과 승인에 대한 욕구를 포함한 사회적 욕구가 현저하게 증가함.
• 대부분 가정과 학교에서 발생하며 가정에서의 부모와의 원만하지 못한 관계는 욕구불만의 주요소임.
• 부모들의 지나칠 정도의 헌신적인 애정과 관심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기도 함.
• 학교생활에서의 욕구불만은 가정에서보다 더 심각하며 학업에 대한 압박감과 대인관계의 혼동은 큰 스트레스요인일 뿐 아니라 욕구불만의 강력한 요소임.
3) 청소년기 정서의 형태
① 분노: 자기주장의 방해(86.3%)와 기타 활동의 방해로 구분할 수 있음(Meltzer, 1968). 자신의 욕구실현의 실패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고 반성하고 스스로 분노를 느끼는 경향이 많아지는데 스스로 울고, 자신을 비웃고, 자신에게 화풀이하는 등의 자기 파괴적, 퇴행적 행동으로 표출함.
② 기쁨과 애정: 개인의 능력에 알맞은 환경에 놓여 있을 때, 익살맞은 사태에 당면하였을 때, 긴장, 억압상태에서 갑자기 해방되었을 때, 자신의 우월감에 잠겨 있을 때
③ 질투: 청소년에게 있어서 질투는 특히 남녀관계에서 많이 발생함. 외향적인 사람, 지능이 높은 사람, 여학생이 많은 경향이 있음.
④ 호기심: 청소년들은 이미 많은 사물을 경험했으며 학습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통제된 형태를 취할 수 있으며, 사물의 감각적인 신기성보다 지적인 인과율에 대한 탐색이 주가 됨.
2. 아동청소년의 사회적 환경
가. 성과 성역할
1) 성 심리 발달
헐록(Hurlock)의 이성애 발달단계
단 계 / 연 령 / 특 징 |
초기 성적 단계 / 1-5세 / 양육자에게 애정, 남녀 구별없이 친밀감 성적 대항기 / 6-12세 / 동성에게 친밀감, 이성에게 대립감 성적 혐오기 / 12-13세 / 이성에 대한 심한 대립감 성적 애착기 / 13-15세 / 이성 연장자에 대한 강한 애착 이성애 단계 송아지사랑 / 15-16세 / 이성 연장자에 대한 사모 강아지사랑 / 16-18세 / 이성 일반에 대한 애정 연애 단계 / 19-20세 / 또래 이성에 대한 애정, 연애 |
2) 성역할 발달
가) 생물학적 요인
• 성염색체, 성호르몬 분비의 차이로 각기 다른 성역할 발달이 일어나게 됨.
나) 사회적 요인
① 부모
• 부모의 양육태도는 성역할 유형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함.
• 남아에게는 용감하고 강하며, 달리거나 던지기 등 활동적, 독립적, 경쟁적인 모습을 기대하고 여아에게는 친절하고 예의바르며 수동적이고 조용한 모습을 기대함.
• 아버지가 자녀의 성역할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머니보다 큼.
• 어머니의 직업 유무는 양성성 발달에 영향을 미침. 어머니가 직장을 다니는 경우 남녀 모두 성 고정관념이 적고 보다 더 융통성 있는 성역할의 관념을 갖게 됨.
② 형제의 역할
• 형제 수, 출생순위, 형제들과의 관계는 성역할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함.
• 남자형제를 가진 청소년은 여자형제를 가진 청소년보다 더 남성적이며 성역할 발달이 더욱 빨리 이루어질 수 있음.
• 아버지가 없는 경우에도 남자형제가 있는 남아는 남성성을 발달시키는 데 큰 장애를 받지 않음.
③ 또래와 교사의 역할
• 또래들의 보상과 벌, 교사들은 성역할 행동에 많은 영향을 줌.
• 성에 적합한 행동에는 강화를, 적합하지 않는 행동을 할 때에는 비판적이고, 의도적으로 망신을 주기도 함.
④ 대중매체
• 성역할 고정관념이 담긴 매체는 청소년의 성역할 고정관념 형성에 많은 영향을 주는 반면, 비전통적인 성역할 모델의 제시는 성역할 고정관념을 감소시킬 수도 있음.
3) 성역할 고정관념
•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인상과 신념을 반영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사회를 보다 단순화시키는 한 가지 방법으로 볼 수 있음.
• 여자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 착한 여자 콤플렉스, 외모 콤플렉스, 슈퍼우먼 콤플렉스
→강화의 부족, 타인과의 관계성에 대한 지나친 강조, 가정지향적인 역할 강조
• 남자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 사내대장부 콤플렉스, 온달 콤플렉스, 지적 콤플렉스, 성콤플렉스, 외모 콤플렉스
나. 아동청소년 발달과 환경: 학교
1) 학교와 교육
• 학교의 기능: 지식전달과 문화전달, 재능의 발견과 교육, 사회화
• 교사의 영향
-교사는 교육 프로그램의 중추이며 지도자, 양육자, 의사결정자, 해석자, 교실관리자, 대리적 부모 등 많은 역할을 수행함.
-아동들의 강력한 모델이며 사회적 대리인이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줌.
-교사들이 문제를 해결하거나 과제에 성공하도록 아동들을 안내하고 격려할 때 비고츠키가 말한 완전한 잠재성에 다가가기 쉬움.
2) 학업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지적요인: 지능과, 언어능력. 그러나 우수한 지능을 갖고 태어난다고 해서 모두 우수한 학업수행을 보이는 것은 아니며 부모나 또래의 영향,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 성격요인 등 여러 요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함.
• 부모의 특성: 부모와 청소년간의 주된 갈등은 학업문제와 많은 관련이 있으며 부모의 지나친 기대, 무관심, 과보호, 부부싸움, 학대 등이 영향을 미침.
• 또래집단: 학교 내에서의 또래 집단 간 독특한 문화(학업을 중시하고 지적 성취를 위해 노력, 비행청소년, 쾌락추구 또래집단)는 학업수행에 영향을 줌.
•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 하류계층의 청소년 자녀들은 학업결손을 경험하기 쉽고 교육적 수준이 낮은 경향이 있음.
• 성차: 전통적인 성교육 고정관념은 여성들로 하여금 남성보다 더 낮은 교육적 포부수준을 갖게 함.
다. 아동청소년 발달과 환경: 가정
1) 가족의 기능
① 자녀의 생존을 지키고 건강을 증진
② 자녀가 성인이 되었을 때 경제적 자립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 행동을 키움.
③ 문화적 가치(도덕성, 종교, 성취, 부와 신망, 만족감)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능력과 행동을 길러줌.
2) 자녀양육의 유형
① 권위주의형: 요구나 통제는 많지만 따뜻함이나 반응성의 수준은 낮음. 학교수행이 좋지 않고 상호작용 기술도 부족하며 낮은 자존감을 나타냄(위축된 성향, 높은공격성).
② 허용형: 권위는 없이 청소년의 주장이나 요구를 무조건 수용해 주는 경향이 있음.
자녀는 책임감이나 독립심이 부족하고 학교 수행이 저조, 미성숙하며 보다 공격적임.
③ 권위형: 적절한 권위를 가지고 자녀와 양방향적인 의사소통을 하며 통제와 따뜻함을 갖추고 제한을 분명히 하지만 자녀의 욕구에도 민감하게 반응함.
자녀는 자존감이 높고 보다 독립적이지만 부모의 요구에 순응하는 경향도 있고 이타적, 학교에서 성취 지향적이며 성적도 높은 경향이 있음.
④ 방임형: 가장 부정적인 발달적 결과와 관련됨. 부모가 우울증을 가지고 있거나 다른 문제에 압도되어 자녀와 깊은 정서적인 관계를 맺을 수 없을 때 흔히 일어남.
자녀는 충동적이고 반사회적이며 자아존중감이 낮고, 학교에서 성취 지향적이지 못하고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나타냄.
3) 부모와의 관계
• 부모 자녀간의 유대관계가 아무리 강하다 할지라도 자녀가 청소년기에 들어서면 갈등은 불가피해짐(자녀의 발달상 변화, 부모의 중년기 위기).
• 사회변화가 청소년과 부모와의 관계를 더욱 어렵게 만듦.
① 청소년기의 연장: 부모의 부양책임과 청소년의 의존기간 연장
② 급격한 사회문화적 변화와 방대한 정보와 가치들
③ 청소년 교육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원망이나 친지로부터의 고립
④ 청소년 비행의 증가
⑤ 대중매체가 청소년문제를 지나치게 부각시키고, 전문가들로부터의 상충된 조언
4) 형제관계
• 형제간 경쟁은 동생이 태어나기 전 부모의 애정을 많이 받은 아이일수록, 연령차가 작을수록, 이성의 형제에게서 더욱 높게 나타남.
• 첫째는 성취 지향적이고 유능하고 사회적 책임감이 강하며 자기 통제력이 큼.
막내아이는 책임감이 낮고 독립적이지 못하지만 유능하고 또래집단에서 인기가 높음.
외동의 경우 일반적으로 자기중심적이고 의존적이며 자기 통제력이 약할 수 있음(또래 관계를 적극적으로 가질 때는 예외).
라. 아동청소년 발달과 환경: 또래관계
1) 또래관계의 긍정적 측면
• 친구는 동료의식과 레크레이션의 중요한 원천이며 충고를 주고받으며 가치 있는 소유 물을 공유하고, 믿을 수 있는 단짝이자 비평가이며 충성심 있는 동지로서 스트레스나 과도적 시기에 안정감을 제공하는 존재임.
• 동등한 입장에서 욕구를 조절하고 협력하며 새로운 규칙과 질서를 창조해내는 기술을 학습하게 됨.
•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경험은 사회인지 발달을 촉진시키고 안정된 정서를 갖게 도와주며 자아개념과 도덕성 발달에도 기여하며 성인기 이후의 사회적 적응에도 영향을 미침.
2) 또래관계의 부정적 측면
• 무시 혹은 배척의 경험, 지위와 인정을 얻기 위한 경쟁
• 부모의 영향보다 또래의 영향이 커지고 학교에서 지내는 시간이 더욱 많아지면서 확장 된 사회적 관계로부터 고립된다면 이후의 발달에서 부정적인 결과와 연관될 수 있음.
3) 또래집단의 영향
• 또래 유사성을 증가시키는 요인
① 인구통계학적 조건: 서로에게 근접성을 느끼게 함.
② 차별적 선택: 자신과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친구로 찾음.
③ 상호 사회화: 또래들은 그들과 상호작용하는 친구들과 유사해짐.
④ 감염효과: 응집력이 매우 높은 집단의 구성원들은 종종 자기 혼자라면 하지 않는 일도 집단에 속해 있기 때문에 하는 경우가 있음.
⑤ 선택적 제거: 집단에 동조하지 않는 구성원들은 자발적으로 집단을 떠나거나 집단을 떠나도록 압력을 받음.
마. 아동청소년 발달과 환경: 대중매체
1) 부정적인 영향 : 공격성 증가, 학업성취능력 저하 등
•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클라이맥스로 점철되어 있는 까닭에 자극이 지속적으로 받아들여지게 되면 수용자는 현실에서도 이러한 지속적인 쾌감을 원하게 되므로 폭력적인 성향을 띠게 될 수도 있음.
•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연령이 낮을수록 폭력행위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음.
• 기존 사회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자아존중감이 낮고, 창의력이 부족한 아동일수록 프로그램에서 제시된 모델의 영향을 많이 받음.
• 자극적인 영상과 음향에 익숙해진 아동들은 평범한 일상생활에서의 따분함과 고루함으로 인해 학교생활 등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도태되기 쉬움.
• 언어사용 기회 및 적절한 언어적 모델을 접할 기회를 제한함.
• 신체활동 욕구의 저하, 수면시간의 부족, 신체적 불균형(거북목증후군, 비디오증후군), 시력의 저하를 유발할 수 있음.
• 부모의 교육수준, 사회 경제적 배경, 지능지수, 학교생활에서의 적응정도, 부모의 인식 등과 같은 요인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2) 긍정적인 영향
• 각 사회의 가치체계나 사회적 규범, 개인이 수행해야 할 역할과 친사회적 행동을 학습 할 수 있음.
• 시청각자료에 입각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음.
• 학습을 흥미롭고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음.
• 학교에 다니는 정규학생이나 비정규 학생 모두에게 교육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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