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아동‧청소년의 상담과정과 상담환경
1. 아동·청소년 상담과정
가. 아동상담 과정
: 아동상담은 접수상담, 심리평가, 치료과정으로 나누어지며, 치료과정은 다시 초기, 중기, 종결과정으로 나뉨.
1) 접수상담
: 접수상담은 내담자가 상담을 의뢰하는 과정, 의뢰된 내담 아동과 부모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초기 접수면담과정으로 나뉨.
가) 상담의뢰
① 상담의뢰는 주로 전화로 이루어지지만 때로는 직접 방문하는 경우도 있음.
② 상담자는 아동의 기본적인 인적사항 파악 및 상담시간 약속, 연락처를 받음.
③ 전화로 접수받을 때는 첫 면담을 위한 최소한의 정보(아동의 이름, 나이, 집 주소, 전화번호, 아동 문제에 대한 간략한 설명 등)를 수집함.
나) 접수면담
① 상담자는 초기면담을 통해 아동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게 됨.
② 접수면담은 대부분 부모와 아동이 함께 오기 때문에 부모면담과 아동면담을 나누어서 할 것인지, 함께 할 것인지, 어떤 순서로 진행할 것인지에 대해서 고려해야 함.
③ 접수면담에서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면담 내용(가족사항, 임신과 출산, 초기경험, 전반적인 발달사항, 현재 적응 상태, 상담경험 확인 등)으로 아동문제에 대한 가설을 세우게 되며 진행할 상담계획이나 방향을 설정하는 데 필요한 자료로 활용함.
④ 접수면담을 하는 동안 부모가 느끼고 있는 아동의 주된 문제가 무엇인지를 조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
⑤ 아동면담은 부모면담을 통해 아동에 대한 개략적인 정보를 얻고 난 후에 하게 됨, 아동에 관한 추가정보를 얻기 위해 검사를 실시하기도 함.
2) 아동 심리평가
가) 심리평가의 개념 및 필요성
① 심리평가는 심리검사, 가족과 부모 및 아동면담, 행동관찰에서 얻은 다양한 정보들과 아동의 행동과 성격, 정신장애 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아동 개인에 대해 포괄적이고 전문적인 결정을 내리는 과정.
② 심리평가의 필요성
• 상담가의 전문성
• 공통의 치료적 목표 달성
• 아동에 관한 다양한 정보수집
• 아동의 강점과 약점의 확인
나) 아동 심리평가의 유형
① 객관적 검사
② 투사적 검사
③ 심리검사 분류 및 영역
검사분류 | 평가 영역 | 검사 종류 | 실시 연령 |
객관적 검사 | 전반적 지적 능력 |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K-WISC-Ⅲ) | 6세~16세 11개월 |
웩슬러 유아용 지능검사(K-WPPSI) | 3세~7세 3개월 | ||
카프만 지능검사(K-ABC) | 2세 6개월~12세 5개월 | ||
학습능력 | 기초학습기능검사 | 6세~12세 | |
주의력 | 주의력검사(ADS) | 5세 이상 | |
뇌기능 | 밴더 게슈탈트 검사(BGT) | 5세 이상 | |
시각-운동 통합 발달 검사(VMI) | 2세 10개월 이상 | ||
루리아-네브라스카 신경심리검사 | 8세~12세 | ||
성격 및 정서 상태 | 다면적 인성검사(MMPI) | 13세(초등 6학년 이상) | |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척도(YSR) | 11세~18세 | ||
아동인성평정척도(KPRC) | 3세~17세 | ||
사회적 성숙 및 발달 | 사회성숙도 검사(SMS) | 3세~21세 | |
투사적 검사 | 성격 및 정서 상태 |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 | 5세 이상 |
운동성 가족화 검사(KFD) | 5세 이상 | ||
운동성 학교 그림검사(KSD) | 5세 이상 | ||
문장완성검사(SCT) | 5세 이상 | ||
주제통각검사(TAT,CAT) | 5세 이상 | ||
로샤(Rorschach) | 5세 이상 |
3) 치료과정
가) 초기단계
① 상담자와 내담 아동이 상호 신뢰와 수용을 바탕으로 긍정적 관계 형성 시작.
②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마련해 주면 아동이 상담에 거부감 없이 자기 인식, 자기 탐색, 자기 노출을 할 수 있는 용기를 내게 됨.
③ 아동과의 관계형성 시 아동에게 초점을 맞추고 안전과 편안함을 얻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존중하며 아동의 은유와 상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나) 중기단계
① 상담과정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간으로, 상담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될 때까지의 전 과정을 말함.
② 아동은 자신의 고통을 드러내기에 충분히 안전하다고 느끼게 되는 시점부터 실질적인 치료 단계를 시작.
③ 중기단계에는 아동이 자신의 문제를 드러내면서 심리적 또는 행동적으로 퇴행을 보이기도 함.
다) 종결단계
① 상담말기에 이르게 되면 아동은 어려운 문제가 해결되면서 자아존중감이 높아지고 자신감을 회복하게 됨.
② 이 단계에서는 상담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검토해 보고, 필요하다면 목표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목표를 설정할 수 있음.
③ 상담말기에는 아동의 필요에 맞춰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이나 기본생활 습관을 익히는 프로그램, 기초 학습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사회적응능력이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자조기술을 준비해야 함.
④ 상담자는 지속적으로 상담과정을 검토하고 상담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점검하며, 만약 목표가 달성되었으면 상담을 종결시켜야 함.
⑤ 종결은 적절한 준비와 함께 서서히 진행되어야 하며, 보통 3~4회기를 남겨놓고 알려주고, 함께 논의.
⑥ 종결 준비과정에서 상담자는 곧 다가올 이별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고 이별에 대한 아동의 감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음.
⑦ 상담이 종결되고 나서도 아동이 어려움을 겪게 되면 상담자가 도와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줌.
4) 물리적 환경
가) 아동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은 아동상담 준비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
나) 상담실의 물리적 환경은 치료적 효과가 발휘될 수 있게 고려하여 준비.
다) 상담실의 물리적 구성.
① 상담실을 마련할 때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은 안전함과 사생활 보호, 편안함과 편리함.
② 상담실의 크기도 중요한 물리적 환경, 아동의 감정을 발산시킬 수 있는 적절한 크기의 공간이 필요함.
③ 상담실의 창문도 고려하는 것이 중요, 창문은 협소한 공간은 넓게 보이는 효과, 창문이 클 경우 주의 산만 초래, 창문이 없는 방은 답답하고 위협감을 줄 수 있으므로 창문을 블라인드로 가리거나 조절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함.
④ 상담실의 물리적 환경에는 대기실도 포함시켜야 하는데 대기실은 아동을 환영하는 분위기로 만들어야 하며, 부모면담 동안 아동용 책과 잡지를 구비해 두는 것이 바람직함. 대기실의 아동들이 상담실에서 치료받는 아동의 치료를 방해하지 않도록 방음장치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함.
⑤ 상담실의 바닥은 미끄러지지 않고 청소하기 쉬운 재질로 선택해야 함.
⑥ 상담실에 싱크대가 설치되어 있으면 여러모로 유용. 특히 미술활동이나 모래놀이를 하고 나서 필요, 손이 더러워질까봐 미술활동이나 모래놀이를 망설이는 아동에게 유용함.
나. 청소년 상담과정
1) 초기 과정
: 청소년 내담자만을 위해서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를 활용하였을 때, 청소년 내담자의 태도는 더욱 진지해지고 상담의 효과는 극대화됨. 초기 과정에는 청소년 내담자가 상담 장면에 익숙해지게 하기, 상담관계 형성하기, 자기 개방과 라포 형성하기, 평가 및 문제 확인하기, 상담목표 정하기 등이 있음.
가) 상담장면에 익숙해지기
① 상담자는 자신의 치료기법이나 이론을 청소년 내담자에게 가르치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마음을 열고 협력적인 태도를 취하도록 함.
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나의 임무이다.’와 같은 메시지를 전달함.
나) 상담관계 형성하기
① 청소년 내담자에게 이전 상담경험을 물어보고, 상담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절차는 어떤지 설명해 주며, 청소년 내담자의 기대와 상담자의 기대를 서로 점검해 보고, 낯선 상황을 편안하게 느끼도록 해줌.
② 청소년 내담자의 동기를 유발하여 상담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을 상담 초기에 반드시 가져야 함.
다) 자기 개방과 라포 형성하기
① 청소년 내담자들이 그들의 주요한 문제에 대해서 얘기하기 위해서는 상담자가 인내를 가지고 기다려야 함.
② 자기 개방은 심리치료에 꼭 필요한 조건, 라포 형성은 자기 개방을 촉진시킴.
③ 상담자는 청소년 내담자가 자기 개방을 할 때마다 격려해 주고, 상담자 자신도 적절하게 자기 개방을 함으로써 그것이 안전하고 바람직한 행동임을 알도록 함.
라) 평가 및 문제 확인하기
① 상담자는 청소년 내담자에 관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들었을 때 문제를 개념화할 수 있는 지식이 있어야 하며, 호소문제나 상태에 따라서 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함.
② 청소년 내담자의 문제 영역에 대한 평가는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하도록 해야 함.
마) 상담목표 정하기
① 상담의 목표는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함.
② 청소년 내담자가 긍정적 변화를 위해서 극복하고, 변화되는 모습이 드러날 수 있는 문제이어야 함.
③ 청소년기는 발달특성상 심리적으로 미숙하기 때문에 혼자 결정하고 독립적으로 책임을 질 수 있는 상황이 아님. 상담자는 교사의 역할도 함께 해야 함.
2) 중기 과정
: 초기 과정의 토대 위에서 자신을 잘 이해하여 현실적이 되고 실제로 변화된 행동을 시도해 봄으로써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
가) 상담이 진행되는 동안 내담자 자신과 자신의 주변을 꼼꼼히 구체적으로 탐색해 가고 그 결과 얻은 것들을 수용하고, 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함.
나) 상담자는 문제와 관련하여 내담자 자신의 총체적 경험을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인 측면으로 구분하여 탐색의 방향을 잡고 청소년 내담자를 안내함.
다) 청소년 내담자가 문제와 관련하여 자신을 다양하게 살펴봄과 동시에 자신과 타인, 자신을 둘러싼 경제적·문화적·사회적 여건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도록 해야 함.
라) 세심하게 다듬어진 목표가 확립되면 내담자는 특정 상담 프로그램이나 기법에 적극 참여하게 됨.
마) 중기 과정에서 추구해야 할 상담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일
① 저항의 처리
② 구체적 탐색과 직면
③ 종합적 설명틀의 발달 촉진
④ 다양한 기법과 대안의 발달 촉진
⑤ 실천할 수 있는 동기 조성
⑥ 실천과정의 유지 강화
3) 종결 과정(아동 상담과정의 종결 단계와 유사함)
: 청소년 내담자와 합의하여 세웠던 목표를 달성하고, 문제가 해결되며, 앞으로 비슷한 문제에 직면하여 그 문제를 다루어 나갈 힘이 생겼다고 판단될 때, 상담자는 청소년 내담자와 합의하여 상담을 종결.
4) 물리적 환경
가) 상담실의 물리적 구성(아동상담실의 환경과 유사한 점이 많음.)
① 접수실은 청소년 내담자가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공간에 마련하고, 접수전담원이
청소년 내담자를 맞이하도록 하는 것이 좋음.
② 조용하고 쾌적한 공간에 심리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검사실을 마련. 상담 신청서, 내담자별 파일, 각종 검사도구, 상담면접 기록지 등이 준비되어야 함.
2. 아동·청소년 상담 기법
가. 아동 상담의 기법
: 아동상담에서도 언어를 주된 매체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기보다 놀이나 미술, 음악 등의 매체를 통해 다양한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치료기법을 사용함.
1) 놀이치료
가) 놀이치료의 개념
① 아동에게 있어 놀이란 생활의 일부이며, 중요한 일.
② 성인의 언어와 같은 역할.
③ 표현기능, 치유기능, 진단평가의 기능.
④ 놀이의 특성을 배경으로 임상에서 아동놀이를 상담에 이용하는 경향이 크게 증가.
나) 놀이치료의 단계
① 탐색단계 : 치료자는 온화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라포형성에 중점을 둠. 최소한의 제한(시간엄수, 공격 행동 등)을 제외하고 어떠한 놀이나 선택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함.
② 보호시험 단계 : 아동은 치료자가 어느 정도까지 자신을 받아들여주고 참아주는지 시험해 보려 함. 이전 행동보다 더욱 거친 행동이 많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음. 치료자는 아동에게 변함없는 신뢰와 지지, 격려를 보여주어야 함.
③ 작업 단계 : 아동이 자신의 고통을 드러내기에 충분히 안전하다고 느끼게 되는 바로 그 시점으로 아동은 놀이의 내용에 자신의 상처, 고통, 투쟁, 공포 등을 드러냄. 치료자의 공감, 격려 등을 받아 자존감과 적응 능력 등을 향상시키고, 치료적 효과가 나타나게 됨.
④ 종결단계 : 종결 시기는 아동 개개인의 긍정적 변화와 성장 발달 여부에 달려있는데, 치료초기 설정했던 목표나 주호소문제가 해결되어, 환경에의 적응 능력이 향상되고 부적응 행동이 충분히 감소되었는가를 살펴본 후 종결함.
다) 놀이치료의 유형 : Filial Therapy, 발달놀이 치료, 치료놀이 등
2) 모래놀이 치료
가) 모래놀이 치료의 개념
① 모래가 담긴 상자에 여러 가지 모형물을 늘어놓아 하나의 작품을 만들고, 그 작품으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내면적 치료가 일어나는 놀이치료 양식.
② 모래 두 상자와 다양한 모형물만 있으면 실시할 수 있는 간단한 놀이치료 양식.
③ 모래놀이 치료를 할 때 아동은 아무런 기술이나 능력을 발휘할 필요도 없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아무런 말을 사용하지 않을 수 있음.
나) 모래놀이 치료의 단계
① 먼저 상자를 보여주고 마른 모래와 젖은 모래를 충분히 만져보도록 함. 모래상자 바닥의 파란색을 보여주며 소개함.
② 선반 위에 있는 다양한 모형물을 종류별로 소개함.
③ 아동이 자발적으로 모형물을 선택하게 하고, 모래상자에 작품을 만들게 함.
④ 아동이 모래놀이를 하는 동안에 순서, 시간 등을 기록함.
⑤ 아동이 모래작품을 하는 동안에 필요하다면 대화를 나눌 수 있지만, 아동의 내면적 흐름을 방해해서는 안 됨.
⑥ 작품이 완성되면 방향을 바꿔가며 아동에게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여 자신의 작품을 감상하게 함.
⑦ 모래놀이 장면에 대한 설명이나 감상 등에 대해 대화를 나눔.
다) 모래놀이 치료의 기록
① 진행과정은 기록으로 남겨야 함. 모래놀이의 사실적 기록을 위해 치료자는 아동의 작업에 집중해야 함.
② 기록할 내용은 선택된 모형물의 종류와 수, 모형물을 배치하는 순서, 배치된 모형물의 위치, 모형물을 다루는 아동의 태도, 모형물의 색상, 질감, 크기 등에 대해 사진이나 녹음기 등을 이용하고, 서류화하여 구체적으로 기록을 남기는 것이 좋음.
③ 디지털카메라로 모래놀이 상자 장면을 찍고, 그것을 파일로 만들어 컴퓨터에 기록하여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함.
3) 행동치료
가) 행동치료의 개념
① 행동치료는 아동이 현재 보이고 있는 문제행동에 초점을 맞춤.
② 모든 행동은 그 행동의 선행조건인 ‘앞’또는 후속결과인 ‘뒤’에 일어나는 사고의 영향을 받아 나타난다고 봄.
③ 행동치료는 행동을 직접 변화시키기보다는 그 행동을 선행하는 조건 또는 후속하는 조건을 변화시킴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함.
나) 행동치료 단계
① 표적행동 : 수정하거나 치료해야할 행동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 구체적 설정이란‘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 왜, 어떻게’로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행동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
② 행동의 기초선 측정 및 기록 : 문제 행동이 얼마나 빈번하게, 얼마나 오랫동안 있었느냐를 측정하는 것으로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최상의 방법을 모색할 수 있게 함.
③ 적응행동의 증대와 부적응 행동의 약화 : 구체적인 행동치료기법들을 사용하여 바람직한 행동은 유지, 증대, 바람직하지 못한 부적응적인 행동은 소멸, 약화시킴.
④ 행동의 일반화 : 행동치료를 통해 익혀진 바람직한 행동을 일반화시킴. 치료의 목표는 환경에의 적응 능력의 향상이므로 치료 상황에서 새로이 학습한 적응 행동을 일상 환경에서 일반화시킴.
다) 행동치료의 기법
① 새로운 행동 학습 : 행동조성, 과제분석, 행동연쇄, 지시 따르기 훈련
② 문제행동 치료 : 소거, 타임아웃, 권리박탈, 포화
③ 불안치료 : 이완훈련, 체계적 둔감법, 홍수법
4) 가족치료
가) 가족치료의 개념
① 가족체계는 유기체와 같은 성격을 지니고 있어 가족구성원 모두에게 매우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됨.
② 개인의 문제는 가족문제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족의 문제가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는 인식하에 가족치료가 태동하게 되었음.
③ 가족에게 한 가족성원의 변화는 다른 가족구성원에게 필연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며, 가족의 모든 성원들은 그 문제에 대해 공통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고 아울러 책임도 공통적으로 지게 되는 것.
나) 가족치료 단계
① 가족치료에는 통일된 원리나 기법이 없음.
② 가족치료의 유형이나 가족치료 하는 사람의 개인적 역량이나 지향하는 이론적 배경에 따라 다름.
③ 치료기간은 다양. 10회기 내의 단기 치료에서 일 년 이상 장기간 계속될 수도 있음.
④ 가족치료의 방식도 다양함.
⑤ 가족치료자는 가족관계 안에 존재하는 문제의 원인과 그 결과에 대해 가족들의 새로운 인식을 활성화시켜서 가족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적인 관계를 유지하도록 도와줌.
다) 가족치료의 유형 : 정신분석적 가족치료, 체계론적 가족치료, 구조적 가족치료, 전략적 가족치료, 의사소통 가족치료 등
5) 미술치료
가) 미술치료의 개념
① 내면적 고통이나 아픔을 언어화하기 힘들어하거나 표현 언어능력이 미숙한 아동이나
성인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미술창작활동을 행함으로써, 자신을 통찰하고 카타르시스를 갖게 하는 것.
② 개인의 내적 성장을 기대하는 심리치료 양식으로 미술 창작활동 과정이나 결과물에 의한 역동적 흐름을 중요시 하는 치료양식.
③ 미술을 통한 표현은 의식적, 무의식적, 감성적, 이성적일 수 있음. 이 모든 선택에는 자신의 감정, 동기, 소망 등이 담겨져 있음. 이것은 개인적인 것으로 지나친 해석이나 일반화는 곤란함.
④ 관점적 차이에 의해 미술중심관점, 치료중심관점, 통합적 관점으로 나뉨.
나) 미술치료의 단계
① 도입단계 : 본격적인 작품 활동에 앞서 설명이나 규칙, 주의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음악 등을 통해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신뢰로운 라포를 형성함.
② 작품활동 단계 : 본격적인 작품활동이 이루어지는 단계로서 작품활동에 있어서 개입이나 도움에는 신중을 기해야 함.
③ 토론 단계 : 작품 활동이 끝나고 언어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단계로서 아동에게 자신의 작품을 다시 살펴보게 하고 작품활동 이전과 과정 중, 이후의 감정을 나눔. 이 단계에서 지나친 해석이나 분석, 진단은 삼가야 함.
다) 미술치료의 유형 : 동적 가족화, 집-나무-사람, 인물화, 풍경구성법, 협동화 등
나. 청소년 상담의 기법
: 청소년 상담에서 활용되는 기법들은 공감적 이해와 수용적 존중, 일관적 성실성, 그리고 전문적 능력임.
1) 면접의 시작
: 상담자가 청소년 내담자를 만날 때 첫 과제는 신뢰감을 형성하는 일. 처음에는 기법의 적용보다는 수용적이고 온화한 태도로써 청소년 내담자에게 깊은 관심을 나타내는 것이 중요함.
가) 화제의 유도
: 상담은 대개 개인적인 불안을 수반하는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처음부터 청소년 내담자가 자기의 문제를 충분하게 표현하기는 힘듦. 청소년 내담자를 적당히 편안하게 해 줄 필요가 있음.
나) 비밀보장의 확인
: 상담자는 개인적인 정보와 상담의 내용이 비밀에 부쳐지고 있다는 사실을 처음부터 말해주는 것이 바람직함.
2) 상담기법(일반상담과 유사함)
: 반영, 수용, 구조화, 바꾸어 말하기, 경청, 요약, 명료화, 해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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