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접근
5. 방어기제
자아는 정신적 갈등과 불안에 대처하기 위해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원초아의 요구와 초자아의 명령을 나름대로 다루기 위해 사용되는 수단이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한다.
개인이 사용하는 방어는 개인의 발달 수준과 정도에 따라 다르며 방어의 특징은 현실의 부정, 왜곡, 무의식적으로 작동한다.
방어기제란 말을 처음 사용한 사람은 프로이트지만 정리하고 정착시킨 사람은 그의 딸 안나 프로이드이다. 후에 연구하는 사람들에 의해 종류가 더 늘어났다.
부인형 방어
-부인(부정) : 고통을 주는 사실이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지 않고 부정한다.
-투사 : 인정하지 않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타인에게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한다.
-합리화 : 상처 입은 자아를 설명하기 위해 타당한 이유를 갖다 붙인다. 실패했을 때 이유를 대는 것을 말한다.
신경증형 방어
-억압 : 신경증적 장애의 기초이며 위협적이거나 고통스러운 경험들을 무의식 속으로 억누른다.
-반동 형성 : 불안을 야기하는 무의식적 생각과 반대되는 의식이나 행동을 한다.
-치환(전치) : 자신의 행동들을 위협적인 대상에서 보다 안전한 상대에게로 이동시켜서 발산한다.
강박형 방어
-격리(고립, 분리) : 과거의 고통스러운 기억과 연관된 감정을 의식으로부터 떼어 내어 격리시키며, 감정은 없애고 기억만 남겨 둔다.
-취소 행동(무효화) : 인정할 수 없는 생각이나 행동을 한 후 그것을 취소하는 행동을 한다.
적응형 방어
-억제 : 억압과 유사하며 전의식이나 의식 수준에서 작동 한다. 생각하고 느끼고 자각하는 것을 왜곡시킨다.
-승화 : 개인적인 원초아 욕구들을 실현하되 자신이 처한 개인적 사회적 현실에 부합된 방식으로 실현시킨다. 가장 성숙한 방어기제이다.
기타
-퇴행 : 이전의 발달단계로 후퇴하는 현상을 말하며 이전에 고착이 형성되었던 발달지점으로 간다.
-보상 : 어떤 영역에서 바람직한 특성을 강조하여 약점을 감추거나, 다른 영역에서 충분히 만족함으로써 한 영역의 좌절감을 줄인다.
-신체화 : 심리적인 갈등이 신체부위의 증상으로 전환되어 신체반응으로 나타난다.
치료 목표
무의식을 의식화함으로써 개인의 성격구조를 수정하는 것과 행동이 더욱 현실적으로 되고 본능 욕구에 흔들리지 않도록 자아를 강화시키는 것이며, 아동기의 경험이 재구성, 논의, 해석되며 분석된다. 자기 이해를 위해 과거 속으로 탐색해 간다.
치료과정에서 과거와 무의식에 대해 통찰하고 자신의 통찰을 방해하는 저항을 경험하며, 치료사와의 전이관계를 형성하며 자신의 문제를 명료화하고 수용한다.
치료 기법
1. 자유연상 :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들을 아무리 고통스럽고, 사소하며, 우스꽝스럽거나 비논리적이어도 그대로 이야기 하도록 한다. 보통 내담자는 소파에 눕고 치료자는 연상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환자의 머리맡에 앉는다. 프로이드는 자유연상을 도와주기위해 환자에게 눈앞에 펼쳐진 경치를 묘사하듯이 이야기를 하라고 했다. 이러한 시각화를 통해 무의식이 의식화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내담자가 자유연상을 하는 동안 치료자가 판단을 내리거나 계속하라고 강요해서는 안된다. 치료자는 내담자가 이야기한 것을 통해 억압된 자료들을 수집하고 그것을 해석하여 의미를 찾아가면서 내담자의 통찰을 찾는다. 아이들은 그림을 이용했다.
2. 해석 : 내담자의 무의식적인 갈등을 의식화하는 데 기본적으로 해석을 사용한다. 내담자의 꿈, 자유연상, 상담과정에서의 저항과 전이, 치료자의 행동 등의 의미를 설명하고 가르치기도 하는 것을 말한다. 해석의 기능은 자아를 새로운 자료에 동화시켜 더 깊은 무의식의 자료를 밝히는 과정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해석을 하는데 원칙
- 내담자가 스스로 깨닫지 못하고 있지만 견뎌낼 수 있고 수용할 수 있다고 판단될 때 해석을 해주어야 함. 그렇지 않으면 거절할 수 있다.
- 표면적인 것에서 시작하여 내담자가 수용할 수 있는 깊이까지만 해야 한다.
- 저항이나 방어의 원인이 되는 감정이나 갈등을 해석하기 전에 먼저 전이와 방어를 지적해주는 것이 좋다.
3. 꿈의 분석
꿈이야말로 무의식으로 통하는 통로이다.
자유연상과 마찬가지로 내담자의 무의식에 접근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며 꿈에는 무의식적 소망, 욕구, 두려움이 표출되고 잠잘 때는 방어기제가 약화되어 억압된 욕망과 갈등이 의식표면으로 떠오르는데 이런 꿈을 분석하여 내담자의 문제와 갈등에 대해 통찰을 얻게 하는 방법이다.
현재몽 : 깨었을 때 기억하는 꿈이며 꿈에서도 자아가 작동하여 스스로 꿈을 검열하 여 각색되어 왜곡된 것이 현재몽이다.
잠재몽 : 현재몽의 원자료를 말한다.
꿈의 원천
-잠자는 동안 발생한 외적인 자극(자명종 소리, 목마름, 더위, 추위)
-해결되지 않은 전날의 일들
-억압된 무의식적 본능과 충동들
4. 저항의 분석
저항이란 내담자가 무의식적 자료를 생산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상태를 유지하고 변화를 방해하는 모든 의식적, 무의식적 생각, 태도, 감정, 행동을 의미한다. 저항이란 내담자에게 위협이 되는 것을 의식상에 떠오르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치료자는 대담자의 저항을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내담자가 무의식적으로 숨기고자 하는 것, 피하고자 하는 것, 불안해하거나 두려워하는 대상 등의 정보를 파악하고 해석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통찰을 얻게 한다.
저항을 하는 것은 핵심문제가 건드려진 것이다. 저항을 하면 치료가 어려워지나 저항은 반드시 일어나야 한다.
5. 전이의 분석
전이란 내담자가 과거에 중요한 타인에게 느꼈던 감정을 치료자에게 느끼는 왜곡된 반응을 말하며 내담자는 치료자를 통해 이정에 억압했던 감정, 신념, 소망 등을 표현하게 되는데 치료자는 이런 전이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통찰을 얻게 한다. 내담자가 힘들어지는 시기이다.
역전이 : 상담자의 무의식적 불안과 갈등을 내담자에게 투사한다.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아동은 그림을 치료에 사용하였으나 성인에게는 사용하지 않았으며, 그 당시 다른 분석가들은 꿈의 분석 보다는 미술작품을 해석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제안한 바 있다. 성인들에게도 난화나 핑거페인팅을 그려 자유연상을 하게 하거나 연상되는 것을 그리라고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치료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를 확립한 사람이 naumburg 이다.
낙서기법인 난화를 그리게 한 후 연상되는 것을 치료자에게 말하고 치료자는 분석을 하였다. kramer는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의 파괴적, 반사회적 에너지를 분출함으로써 그런 에너지를 감소시키고 승화하도록 강화시킨다고 주장하였다.
1. 치료자는 내담자가 자유로이 미술매체를 선택하여 아무것이나 그리고 싶은 것을 그리도록 한다. 이것은 자유연상에서와 같이 개방적 비구조적 접근으로 내담자를 괴롭히는 사항을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기법이다. 내담자가 그림을 보고 이야기하는 동안 치료자는 최대한 말을 적게 하고 경청하며 행동을 관찰한다. 내담자가 사고를 언어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2. 질문은 그림과 관련된 질문만 한다. 이러한 자료와 의뢰사유, 생활사를 종합하여 진단의 윤곽을 세운다.
3. 내담자의 미해결된 갈등과 그것을 반복하는 기제를 찾는다. 갈등은 외적인 것(대인관계), 내적인 것(양가감정), 구조적인 것(원초아, 자아, 초자아)으로 구별한다.
4. 내담자의 좌절감 내성 정도, 승화 능력, 불안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 및 퇴행 경향성 등도 검토한다.
5. 내담자가 어느 시점에 어떤 상황에 고착되어있고 방어대상(두려워하는 대상)에 관한 자료와 방어기제를 알아야한다.
정신분석적 치료의 장점
적용범위가 넓다
인생의 초기 경험을 강조하였다.
무의식적 동기와 기제를 명료화 하였다.
정신분석적 치료의 단점
이론이 애매하여 비과학적이라는 비판을 받음
해석의 다양성과 남용 가능성이 있다.
유아의 경험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본능을 강조하고 사화학적, 문화인류학적 관점이 약하다.
치료기간이 길다.
성차별적 접근을 하였다.
수치화 시킬 수 없으므로 객관적 자료가 빈약하다
'상상PLU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치료 인간 중심적 접근 이론 (147) | 2024.07.15 |
---|---|
미술치료 융의 관점에서 바라본 집단 무의식의 세계 (126) | 2024.07.14 |
미술치료에서의 심리학적 접근 방식 (168) | 2024.07.12 |
미술치료 매체의 종류와 특징 (168) | 2024.07.11 |
미술치료의 미술매체 (177) | 2024.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