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에서의 심리학적 접근 방식
1. 정신역동적 접근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심리 성적 발달을 강조하였다.
-인간의 원동력을 본능에서 찾는다.
칼 구스타프 융의 정신분석
-심리 사회적 발달과 대인관계를 강조하였다.
-본능보다 자율적인 자아기능을 강조하였다.
2. 인본주의적 접근
현상학적, 인간중심적(칼 로저스), 게슈탈트(프릿츠 퍼얼스)
3. 행동. 인지. 발달적 접근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미술치료
프로이드는 1856 오스트리아 정신과 의사이며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이다. 프로이드는 민감하고 섬세하고 고집스러운 성격으로 스스로가 신경증적 증세가 있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대부분의 행동이 무의적 과정에서 일어난다고 보았고 무의식과 현실 사이의 갈등의 해결이 실패하면 문제 행동으로 나온다고 보았다.
정신분석적 이론의 주요 개념
1. 결정론 : 인간의 외적인 행동이나 감정은 무의식과 생물학적, 어릴적 경험에 의해 결정지어져있다. 본능은 프로이드 접근의 핵심이며 프로이드가 초기에는 성적 에너지를 리비도라고 불렀지만 나중에는 모든 삶의 본능적 에너지를 리비도라고 불렀다. 또한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이 사람의 행동의 강력한 결정요인이라고 말하였다.
2. 성격의 구조
정신분석적 관점에 따르면 성격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 의 세 차원으로 이루어져 있고, 원초아는 생물학적인 구성요소, 자아는 심리적인 구성요소, 초자아는 사회적인 구성요소이다.
원초아 : 인간의 본능적 욕구로만 자리 잡은 곳으로서 인간이 태어나는 순간부터 존재하며 쾌락의 원리에 따라 작동한다(먹고, 마시고, 자고)
자아 : 원초아에 담긴 내적인 본능적 욕구들과 외적인 현실세계를 중재하는 역할을 하며, 현실의 원리에 따라 작동한다.
초자아 : 자라나는 과정에서 부모로부터 영향을 받은 가치관과 사회적인 규칙들. 도덕성과 양심이 있는 곳이며, 수치와 죄책감을 우발시킨다.
<성격의 발달 과정>
성적 추동(리비도)가 어느 부위에 집중 되느냐에 따라 성격발달을 5단계로 설명하였고, 각 단계에서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성격발달에 고착과 퇴행의 현상이 일어난다고 설명하였다.
고착 : 특정 발달 단계에서 성적 욕구가 과대 충족되거나 결핍되었을 때 에너지가 집중되어 발달 정지가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퇴행 : 발달 이 전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을 말하며, 대부분 고착단계로 되돌아간다.
1. 구강기 : 생후 1년
엄마 젖을 빨며 식욕과 쾌락의 욕구를 만족하는 시기로 기본적인 양육을 필요로 하며 그렇지 못하면 탐욕과 욕심이 생긴다.
구강기에 고착이 생기면 타인에 대한 불신, 타인의 사랑에 대한 거부, 친밀한 관계에 대한 두려움, 의존적 등의 성격문제로 나타나며, 지나치면 비현실적 낙관주의, 부족하면 비관주의가 된다.
2. 항문기 : 1~3세
항문부위가 성격형성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며 독립성의 학습, 개인적 능력의 수용, 분노와 공격 등의 부정적 감정 표현 학습, 부모의 훈육 양식과 태도는 아동의 성격발달에 중요한 결과를 가져다 준다.
배변훈련이
엄격하면->독립성, 자율성이 손상되고 옹고집, 인색한 강박적인 성격이 된다.
방임하면->충동적, 무질서한 성격이 된다.
3. 남근기 : 3~6세
무의식적인 모의 근친상간의 욕구와 부의 근친살해 욕구로 아동은 이성부모를 좋아하면서 동성 부모가 없어졌으면 하는 욕구를 가지나, 거세의 위협을 느끼는 시기이다. 아빠의 사고, 행동을 따라하는 동일시(엄마가 아빠를 좋아하므로 아빠를 닮으면 엄마가 나를 좋아할거라는 생각함)가 나타나고 아동의 성욕에 따라 부모가 반응하는 태도와 감정이 성격에 영향을 준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초자아가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아빠가 없으면 초자아가 발달이 안될 수 있으며, 커서도 삼각관계를 좋아하게 된다.
4. 잠복기 : 6~12세
성적관심이 사회적 관심, 놀이 집단, 운동, 기타 새로운 활동으로 대치 되는 시기이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자아가 잘 분화되고 발달 되는 시기이다.
5. 생식기 : 12세 이후
남근기 문제가 다시 발생하는 시기이고 사춘기에서 시작되어 노인까지 계속 된다. 친구와의 사귐. 예술, 운동, 직업준비 등으로 사회적으로 인정된 활동으로 자신의 에너지를 투자함으로써 성욕을 처리한다.
3. 무의식과 의식, 그리고 전의식
무의식 : 우리 정신의 85%를 차지하며,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지만 마음의 일부로서 자각하지 못하는 것들, 의식 상태에 붙잡아두기에는 너무 위협적이고 고통스러운 경험들은 무의식 상태로 잠복하게 된다.
의식 : 우리가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활동이 존재하는 곳이다.
전의식 : 현재는 인식하지 못하나 노력하면 의식할 수 있는 사고와 감정들이 있는 곳이다.
무의식적 증거들
꿈, 말실수나 친숙한 이름이나 약속을 잊어버리는 것, 암시로 인한 최면 후의 행동, 자유연상법으로 나온 자료(카우치-긴의자), 투사법에서 나온 자료
투사법은 개인적인 요구, 감정, 동기, 가치관 등이 밖으로 표출될 수 있도록 고안된 자극을 피검사자에게 제시함으로써 나타난 반응을 분석하여 인성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로샤 잉크반점검사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인 로샤에 의하여 고안된 투사법의 하나이다. 잉크방울을 종이 위에 떨어뜨리고 종이를 반으로 접으면 거기에 대칭적인 무엇인지 모를 도형이 생기는데, 이 도형의 형태에 대해 피험자가 부여하는 의미를 해석하는 방법이다.(경험에 의해 다르게 해석 한다)
4. 불안
불안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마찰로 인해 생기며
1. 현실적 불안 : 실제 외부에서 오는 현실적인 위협에서 오는 불안을 말한다.
2. 신경증적 불안 :자아와 원초아의 갈등에서 오는 불안으로 원초아의 욕구가 의식으 로 분출되어 나온다는 위협에 대한 반응을 말한다.
3. 도덕적 불안 :원초아와 초자아의 갈등에서 오는 불안으로 양심에 대한 죄책감, 자신 의 행동이 도덕적 기준에서 위배된 생각이나 행동을 했을 경우 생기 는 불안을 말한다.
<정리>
인간의 마음속에는 본능적인 욕구와 이를 비난하는 초자아의 싸움이 끊임없이 일어난다. 여기서 발생하는 갈등으로 인한 불안을 경험한다. 건강한 자아는 이 갈등을 중재하고 현실과 환경을 참작하여 합리적으로 욕구를 충족시킬 길을 열어주어 현실에 적응하게 하며 마음의 평화를 얻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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