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PLUS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심리적 유예기

단지놀이터 2024. 10. 31. 09:13
반응형
반응형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심리적 유예기: 청소년기에 이르면‘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기는데 이는 과거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적절해지고 생물학적 성숙과 인지적 변화에 불균형이 생기면 자신에 대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에 대해 재검토하고 재평가하기 때문임.

시기 심리‧사회적 위기 주요
관계
덕성
성공 실패
1.영아기
(출생~1세)
신뢰감:애정욕구 충족으로 형성 불신감:학대, 애정의 박탈 어머니 희망
2.유아기
(1~3세)
자율성:부모로부터 독립한 자신, 자율적 개체로서의 인식 수치심(회의감):방해나 제지되는 상태에서 형성 부모 의지
3.유희기
(3~6세)
주도성:현실도전 경험,상상, 부모 행동의 모방을 통하여 형성 죄책감:너무 엄격한 훈육, 윤리적 태도 강요에서 형성 가족 목적
4.학동기
(6~12세)
근면성:공상과 놀이에서 벗어나 현실적 과업을 수행하고 무엇이든지 해보려는 데서 형성 열등감:지나친 경쟁,개인적 결함,실패의 경험에서 형성 학교

이웃
능력
5.청년기
(12~18세)
자아정체감:어른과의 동일시감,자기역할의 인식에서 형성 정체감 혼돈:자신의 역할, 사회적 규준제시의 불분명 또래,외부집단 충실
6.성인초기 친밀감:동성,이성간의 인간관계의 친밀감,연대의식,공동의식 고립감:과도한 또는 형식적인 인간관계에서 형성 친구 사랑
7.성인중기 생산성:부모의 성역할 인식에서 자기나 자신을 위한 창조성, 생산성 형성 침체감:생산성이 방해당하면 자기중심적인 성격형성 가정
직장동료
배려
8.성인후기 통합감:사회문화의 지배적 이상을 받아들이고 성의 의미에 대한 긍정감 절망감:무전통,무가치의 현상은 성취의욕을 좌절시키고 인생의 의미를 상실케함 인류
동포
지혜

'상상PLU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상심리학의 역사  (29) 2024.11.02
이상심리학의 정의  (30) 2024.11.01
아들러 심리학의 평가  (32) 2024.10.30
아들러 심리학의 상담기법과 적용  (40) 2024.10.29
아들러 심리학의 상담목표와 과정  (33) 2024.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