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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절 보상이 내재동기에 미치는 영향
• 놀이를 일로 만드는 외재동기의 특성
• 강화이론과의 대립
• Deci – 개인의 동기상태, 과제의 유형, 제시방법과 맥락에 따라 내재동기에 다른 효과를 나타내는 상호작용 효과를 보여줌.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과제에 외적 보상이 첨가되면 내적 흥미, 수행, 생산성이 감소하는 반면에 흥미가 없는 과제에 외적 보상이 주어지면 흥미, 수행, 생산성이 증진됨을 시사하는 결과들을 제시 → 내재동기와 외적 보상의 합산적, 상호작용적 효과
• 양분적 접근의 연구, 대립적 가설
행동주의 가설 – 보상이 내재동기를 증진시킨다.
내재동기 가설 – 보상이 내재동기를 감소시킨다.
• 메타분석
(1) Cameron, Pierce, 1994)
- 내재동기 종속측정치: 자유시간 측정, 자기보고에 의한 태도(과제흥미, 즐김, 만족감), 자유시간동안의 수행의 질, 보상 없는 후속 연구에 대한 참여
- 독립변인: 보상의 유형(물질적보상과 언어적 보상), 보상에 대한 기대(예상한 보상과 예상하지 못한 보상), 보상의 유관성(과제-유관적 보상, 과제-비유관적 보상, 수행-유관적 보상)
첫째, 모든 유형의 보상을 합쳐서 분석했을 때 보상은 네 가지 측정치에서 모두 내재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조절변인들과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토했을 때 언어적 칭찬은 내재동기의 증가를 가져왔다.
셋째, 보상의 부정적 효과는 예상된 물질적 보상의 경우에만 나타났고, 보상은 과제-유관적인 경우에만 내재동기의 감소를 가져왔다.
(2) Deci 등(2001)
첫째, 자유선택행동이 종속 측정치로 사용된 경우 모든 보상, 모든 물질적 보상, 예상한 보상, 참여-유관적 보상, 완성-유관적 보상, 과제유관적 보상과 수행-유관적 보상은 내재동기를 감소
둘째, 언어적 보상만이 유일하게 전반적인 내재동기의 증가를 가져왔으나 언어적 보상도 통제적 대인관계 양식으로 주어진 경우에는 내재동기 저해
셋째, 물질적 보상에 의한 내재동기의 저해는 대학생보다 아동들이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고, 언어적 보상의 증진 효과는 대학생들보다 아동들이 약한 것으로 나타남.
넷째, 가장 해로운 보상의 유관성은 모든 참여자가 다 최대 보상을 받지 못하는 현장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는 수행-유관적 보상으로 나타남
다섯째, 자기보고 흥미는 모든 물질적 보상, 모든 예상한 보상, 참여-유관적 보상, 완성-유관적 보상, 과제-유관적 보상의 경우 내재동기를 유의미하게 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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