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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재동기이론 - 효율동기이론, 숙달동기이론, 개인적성과이론, 인지평가이론

단지놀이터 2024. 8. 17.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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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효율동기이론과 숙달동기이론

 

• 효율동기이론 - 개인의 유능감을 핵심요인으로 Robert White(1959)가 개발한 동기이론

• Harter(1981a)의 효율동기 결정인자

행위의 결과(성공 대 실패), 보상의 출처(자기보상 대 외적보상), 과제난이도(적정수준 대 극단적 수준), 숙달에 대한 도전(독자적 대 타인의존)

• Harter의 효율동기의 강화방안

첫째, 개인으로 하여금 도전적이고 성공 가능한 과제를 완숙하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둘째, 스스로 성취하려고 노력하거나 주도성을 보이는 사람들을 강화하거나 칭찬한다.

셋째, 외부의 압력이 없이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설정할 것을 권장한다.

넷째, 자신의 수행을 평가하고 보강하도록 권장한다.

다섯째, 독립적인 숙달행동의 모델을 제공한다.

 

제3절 개인적 성과이론

 

1. ‘주인의식’과 ‘노예의식’

• deCharms(1968) - 개인적 인과성을 개인이 자신의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행동을 시작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자신을 어느 정도로 그 행동의 주체로 지각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내재동기가 결정된다고 주장

- 주인(origin)의식: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 결정된 것으로 보는 사람

- 노예(pawn)의식: 자신의 행동을 자신의 통제밖에 있는 외적 힘에 의해서 결정된 것으로 지각하는 사람

 

2. 경험적 연구 증거(deCharms, 1972, 1976)

 

제4절 인지평가이론

효율동기이론(유능성에 대한 지각) +개인적 인과성이론(통제감)

 

1. 이론의 기본 방향(Deci, 1975): 인본주의적 경향

첫째, 인간은 유능하며 스스로 결정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둘째, 자신의 행동을 인지적으로 평가하고 설명하며 이유를 찾으려고 한다.

셋째, 자신의 능력에 비추어 최적 수준의 도전을 추구함으로써 유능성을 획득하고 보여줄 기회를 찾는다.

넷째, 개인의 유능감이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감도 높다.

 

2. 보상의 기능

첫째, 보상이 수행의 질을 높다는 것을 알려 줄 때는 정보적 기능을 하고, 이런 경우 보상은 지각된 유능성과 내재동기를 증진시킨다.

둘째, 보상은 행동에 대해 통제적 기능을 할 수도 있다. 예들 들어, 행동을 하면 상을 주겠다는 제안을 하는 경우에 보상은 지각된 내적 통제감과 내재동기를 감소시킨다.

 

• 내재동기가 개인의 유능성과 자율성에 대한 욕구로부터 자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며, 개인의 능력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언어적 보상은 내재동기를 증가시킨다(Deci, 1972b).

인지평가이론은 사람들은 자율성과 유능성에 대한 심리적 욕구를 가지고 있음을 전제로 하며, 외부 사건들의 통제적 측면은 자율성에 대한 욕구에 영향을 주는 반면에, 정보적 측면은 유능성에 대한 욕구에 영향을 준다.

• 심리적 욕구이론 – Maslow의 영향

• 어떤 외적 보상이 주어지면 사람들은 이 보상이 자신의 행동을 조정하기 위한 목적인가 혹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정보를 주기 위한 목적인가를 평가한다.

(예: 어떤 행동을 하기 전에 보상을 제공하면서 그 행동을 하게 하면 그것은 뇌물이 되는 것이고, 행동을 하고 난 후에 보상을 받으면 그것은 수행에 대한 보너스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