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PLUS

대상관계 주요학자(마가렛 말러, 오토 컨버그)

단지놀이터 2024. 6. 20. 12:47
반응형

3)마가렛 말러(1897~1985)

소아과 의사, 정신분석가, 대상관계 이론의 발달적 측면에서 어머니와 아이의 상호작용을 가장 확고하게 위치지움, 어머니에 대한 아이의 초기 애착의 심리적 중요 강조

가.주요내용

-공생: 어머니로부터 비분화되려는 유아의 정신내적 경험

-분리(격리): 어머니로부터 분리되는 아동의 정신내적 감각의 완성, 대상세계의 표상과 대 상으로부터 구별되는 자기의 선명한 정신적 표상포함

-개별화: 아동이 초기 분리와 개별화 과정에서 성공한 이후 완전한 정체감이 옴.

개별화가 된다는 것은 존재감의 초기 자각과 전체로서 ‘나이다’(I am)라는 느낌

• 분리와 개별화는 서로 뒤엉키고 보완적임. 내부 조직자의 부재상황에서 어머니는 내부와 외부의 자극에 대한 완충기 역할을 해주어야 함.

-구조화: 욕구 만족과 욕구좌절의 연속에 의해 촉진. 어머니는 욕구만족을 제공하고 과도 한 욕구좌절을 방지함으로써 유아를 위한 보조자아로서의 역할을 함.

• 욕구좌절이 너무 많으면 발달을 방해하지만 다룰수 있는 약간의 욕구좌절은 발달에 도움

-대상관계: 다른 사람에게 대상 리비도를 주는 한사람. 인간관계 대신에 과도적 대상을 너 무 경직되게 사용하는 것은 이후의 장애의 확실한 징표가 됨

-상호신호: 어머니-아동 상호작용의 한 형태이며 상호 언어적 의사소통으로 발달.

유아는 욕구, 즐거움과 긴장에 대해 신호를 보내며 어머니는 신호 중 단지 어떤 것에 대 해서만 선택적으로 반응함



-분리-개별화 발달단계

㉠정상적 자폐기(~2,3개월): 폐쇄체계로 존재. 일차적 자기도취

일차적 양육자 관계 인식시작(5주), 젖꼭지가 나의 일부가 아님을 알아챔

㉡정상적 공생기(2개월~18개월): 어머니를 알아보기 시작함.

유아와 어머니는 두 개체의 합체로서 전능한 체계인 것같이 기능하고 행동함(대양감)

좋은 경험과 즐거움, 나쁜 경험과 고통을 구분함. (I와 not-I로 분열시킴)

㉢분리-개별화기(4,5개월~30-36개월)

-분화하위단계(5개월~10개월):지각분화에 중심적인 역할.

부화(내면 지향적 주의집중에서 외부지향적 주의집중으로 바뀌고 주위가 환기되는 것, 능동적인 탄생, 낯가림 경험

-실행하위단계(7-10개월~15-16개월):어머니와 신체적으로 거리를 둘 수 있는 아이의 능 력이 ‘심리적 탄생’의 진정한 시작을 의미. ‘정서적 재충전’을 위해 ‘기지’인 어머니를 찾 고 일정한 간격으로 재차 확인함. 전능에 대한 신념이 최고조에 달함.

-재접근(화해)하위단계(15~30개월): 자아는 어머니로부터의 격리와 어머니 없이 진정으 로 홀로되었을 때의 무능 모두를 인식. 전능감의 감소와 의존성의 증가로 어머니에게로 되돌아옴. 어머니의 가용성은 아동이 모방하고 동일시 할 수 있도록 허락함.

-개인성의 통합과 대상항상성 수립(25~36개월): 리비도적 대상 항상성의 수립은 어머니 의 부재 상황에서 안락함을 공급해주며 아동이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어머니의 긍정적 내적 상을 내면화하는데 달려 있음. 건강한 대상관계를 확립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합. 초자아의 전조들이 시작되고 자아 기능이 현저히 발달.



4)오토 컨버그(1928~)

미국의 현대 대상관계 이론가. 심각한 성격장애를 대상관계이론으로 설명(경계선 성격장애 나 자기도취성 성격장애), 심각한 정신병리의 기원은 결핍되거나 왜곡된 대상관계에서 기인(초기관계가 중요)

가.주요내용

-양극 표상의 세가지 요소: 자기표상(이미지),대상표상(이미지),정서적 색채→내면화 체계에 기여(학대받고 자란 아이:학대하는 대상표상, 학대당하는 자기표상,괴로움 →내면체계가 어 른이 되어서 다시 발휘될 수 있음)

-내면화 유형에 따른 발달

㉠내사: 가장 원시적인 형태(미분화된 자기-대상표상) 감정상태의 근원을 이해할 수 없음. 경험은 통째로 삼켜져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것으로 분류됨.

좋은 경험(예.좋은가슴)만을 받아들이고 나쁜 경험은 모두 내보냄→최초의 자기감(I)의 경험, 정화된 쾌락자아

보상을 주는 사람이 동시에 벌을 줄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할 수 없음.

㉡동일시: 특정한 역할 안에서 움직이는 자기 자신을 볼 수도 있고 그 역할을 보충할 수 있는 또 다른 사람으로서 ‘타인’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됨.

동일시를 통해 좀 더 인지적이 되며 자기감을 발달시킴.

㉢자아정체감: 다양한 자기-대상 교류에서 나온 서로 다른 동일시들은 하나의 주된 성격 조직으로 통합. 자아정체감은 자기에게 일관성을 갖게 함.

-정신병리: 자기 이미지와 대상 이미지의 통합을 방해하고 원활한 소통을 막는 방어적인 분 열에서 유래됨

㉠첫번째 단계에 고착(내사):미분화된 자기-대상 이미지로서 모성적 인물과 공생적 유대형 성곤란. 자폐증 발생

㉡두번째 단계에 고착(동일시):자기-대상 경계 미분화되어 자기표상과 대상표상이 융합된 공생상태로 퇴행. 성인 정신분열증, 정신증적 우울증, 아동기 공생적 정신증

㉢셋째 단계에 고착

-낮은수준:미통합 상태로 충동적 성향, 초자아의 핵이 쉽게 투사되어 편집적일수 있음.

경계선 성격장애. 자기도취성성격장애, 성적 일탈, 경조증적 장애, (심한)유아적 성격, 반사회적 성격, 충동적 성격, ‘척’하는 성격,부적합 성격, 정신증 병전 성격

-중간수준:통합되고 비교적 안정된 대상관계이나 억압을 주로 사용하고 자아와 초자아 사이의 갈등을 가짐, 수동-공격적 성격, 가학-피학적 성격, 유아적 특성, 자기도취적 특성

-높은 수준:자아구조가 확고하지 못하여 초자아가 자아 안으로 통합되지 않아서 정서와 인격발달을 억제함. 공포증, 금지(inhibition), 반동형성, 히스테리성격, 강박적 성격, 우 울-피학적 성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