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PLUS

대상관계 주요학자(하인츠 코헛, 도널드 우즈 위니컷)

단지놀이터 2024. 6. 21. 12:50
반응형

5)하인츠 코헛

자기도취적 성격장애 환자를 연구, ‘자기’개념을 중점으로 연구. 자기심리학으로 명명

가.주요내용

-자기대상: 유아의 미숙한 자기가 시간 속에서 지속될 수 있도록 응집성, 항상성, 탄력성을 느낄 수 있게 도와주는 타인.(자기-대상 : 컨버그의 내적 양극 표상을 말한다.). 유아와 자기대상과의 관계는 정신발달과 구조형성에 필수적

• 칭찬이나 수치심 유발 => “받아들여” 자만심 혹은 죄책감으로 경험함

•“유아는 자기를 바라보는 어머니의 빛나는 눈빛을 먹고 자란다.”

-초기 자기대상관계를 통해 만족시키고자 하는 두 가지 기본적인 자기애적 욕구

• 첫째, 더 발전해가는 능력을 보여주고, 칭찬과 감탄을 받으려는 욕구

(‘나는 완벽하다. 그리고 너는 나의 모습에 감탄한다’) => 유아의 건강한 전능감과 과대주 의의 표현으로 봄 => 반영하는(mirroring) 자기대상과 만나게 됨

=> 과대자기(grandiose self) 형성.

• 둘째, 부모 중에 적어도 한 사람을 이상화하고 융합감을 느끼고 싶은 욕구

(‘너는 완벽하다. 그리고 나는 너의 일부이다’)=>무기력하게 느껴지는 자기의 이미지를 이상화된 자기대상에 융합시킨다.=>이상화된 자기대상=> 관계형성의 건강한 바람을 구성

• 코헛: 대체로 어머니가 반영 기능을, 아버지가 이상화 대상의 기능을 맡는다 함

-정신병리

유아기의 자기애적 내면화를 넘어설 능력이 없음을 의미함 →분석치료에서 이러한 내면화 가 중요한 역할로 작용함

•거울 전이: 분석상황에서 손상된 야망의 축을 강화하기 위하여 자기대상으로부 터 수용, 인정, 확인받고자하는 초기 욕구가 다시 나타나는 것.

환자가 분석가에게 인정 찬사, 긍정, 칭찬 받기를 원하는 요구(또는 방어) 에서 나타남

•이상화 전이: 손상 입은 이상의 축을 강화하기 위하여 이상화에 대한 욕구, 또 는 고요하고, 강하고, 현명하고, 좋은 대상과의 융합이 재확립되는 것. 분석가의 성격과 가치에 대한 다소 위장된 칭송에서 또는 그 방어에서 장기적 적대적 비판으로 나타남.

•쌍둥이 전이(twinship transference): 잠재기초 또는 잠재기 이전시기의 경험이 재확립 되는 것. 자기 자신과 비슷한 누군가에 의해 보여지고 이해 받는 것과 같이 그와 같은 사람을 보고 이해하고 싶은 욕구. 분석가의 외모와 태도를 닮기 원하고 같은 관점 과 견해를 갖고자 하는 소망으로 나타남

•융합 전이(merger transference): 분석가를 자기 안에 통합시키는 것을 통하여 아동기에 경험했던 원초적 정체성을 재확립하고자 하는 시도.

자기대상과의 융합 상태로 퇴행. 분석가는 환자의 통제 아래서 기능하며 자기의 일부분 으로 취급됨. 환자는 분석가가 자신의 욕구와 생각을 완벽하게 이해해주기를 기대함.

• 환자로 하여금 관계의 유아적 측면에 머무르도록 기꺼이 허용=> 재양육 과정

• 치료 진행 => 전이의 자기애적이고 유아적인 측면감소 => 성숙한 방식 => 전이의 해결, 즉 분석가를 긍정적이고 건강한 자기대상으로 보는 것은 긍정적인 변형된 내면화를 기능 하게 해줌



6)도널드 우즈 위니컷(1896~1971)

영국의 소아과 의사, 소아정신분석가, 아동과 어머니에 대한 관찰에 기초

가.인간관

• 인간을 매우 긍정적이고 창조적, 적극적 존재로 봄.

• Otto Rank는 출생충격(birth Trauma)을 말하였으나 위니컷은 출생은 자연스러운 것, Mahler는 출생(birth)의 수동성을 말했으나 위니컷은 적극적이며 능동성을 말함. 프로이 트의 본능적 공격성을 위니컷은 생명력, 자발성과 창조성의 근원으로 봄.

• 청소년 일탈행동을 원조요청의 적극적 징표로 해석함.

• 모든 인간은 촉진적 환경이 주어지면, 본래적으로 신체적 성숙뿐 아니라 정서적 성숙을 향해, 그리고 사회에 긍정적으로 공헌하는 방향으로 성장하려는 움직임을 내포하고 있음

나.주요내용

-발달단계: 의존의 3단계

• 절대적 의존 : 모성의 돌봄에 대하여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시기.

모성의 돌봄은 정신병 발병 여부에 직결됨

• 상대적 의존 : 자신이 필요로 하는 모성의 돌봄의 내용을 인식하는 시기

돌봄의 내용을 자신의 충동과 관련시킬 수 있음

• 독립을 향해 : 실제적 돌봄 없이 지낼 수 있는 수단들을 발달시킴. 지적이해

환경에 대한 신뢰를 쌓아가면서 돌봄의 기억들을 축적하며, 개인 적 욕구를 투사하고 돌봄의 내용을 내사함으로써 이루어짐

-전능경험

• 절대적 의존기에서 상대적 의존기로 넘어가는 시기에 유아의 ‘나’는 ‘나 아닌 것’으로부 터 분리되어 있지 않음

• 엄마의 돌봄에 유아의 자아가 참여 함 => 대상발견 대상과 친숙해짐

• 엄마의 돌봄으로 유아의 욕구가 충족되면,‘이것이 바로 내가 원했던 것이다’ 라는 경험이 반복 => ‘내가 이것을 창조했다’는 경험으로 변함 => 환상과 현실이 하나됨 = 유아는 세계의 창조자가 됨. => 엄마는 불과 몇 개월에 이르는 전능경험 제공이 중요함. => 가 능한 세상으로 인식

-침범과 상처

• 자아지원이나 보호가 부족하면 유아는 방어적으로 반응해야 하고 존재의 연속성이 깨지 며 이것이 침범이 됨

• 양육에서 오는 자연스러운 작은 실패는 작은 침범이 되지만, 성장을 초래

• 심리적 상처는 환경으로부터 오는 침범이며 생애 초기에 존재의 연속성이 깨짐으로써 멸 절불안이 발생

*산산조각 나는 느낌, 영원히 떨어지는 느낌, 신체와 관련성이 없어지는 느낌

방향감각이 없어지는 느낌, 의사소통 수단이 단절된 완전한 고립감

• 정신병은 ‘환경결손의 병’

*정신분열증, 자폐증 : 자아조직의 왜곡

*잠재적정신분열증(경계선성격장애):아동의 내부에 잠재됨. 청소년기, 성인기에 발현

*성격장애 : 덜 극단적이나 분열성 요소가 숨겨져 있다.

-중간대상

• 중간대상은 유아가 처음으로 생명이 없지만 소중한 "내가 아닌" 어떤 것을 소유 하는 것 (일반적으로 작고 부드러운 담요나 장난감).

• 중간 대상은 종종 어머니를 생각나게 하는 특징적 냄새와 느낌 생각을 가짐

• 어머니가 옆에 없을 때 이것은 위안을 주고 안정을 주는 어머니의 환영을 보존함.

일정 기간이 지나면 중간대상은 유아에게 의미가 없어져 잊혀짐



-충분히 좋은 어머니

• 최적량의 항상성(constancy)과 위로를 주는 안아주는 환경을 제공해주는 어머니 로서 유 아에게 성장촉진적 환경을 제공하는 어머니이다.

• 안아주기(holding):유아가 통합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편히 있을 수 있고 존재의 연속성을 유지시켜 주기 위하여 환경으로부터의 침범을 보호해 주는 것.

• 다루기(handling):어머니가 자연스럽게 유아를 안을 수 있음으로써 유아의 신체를 다루어 주는 것

• 대상 제공하기(object providing):유아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하여 어머니 자신과 인 간관계뿐만 아니라 공유하는 전체 현실세계를 유아에게 소개해서 사용하도록 해주는 일

• 반영하기(mirroring):아동이 욕구나 충동을 몸짓이나 움직임으로 표현하여 환경에 영향을 미칠 때 어머니가 자아지원의 관계에서 적절히 반응해 주는 것

• 살아남기(surviving):아동이 표출하는 공격성으로 어머니가 변질되지 않고 실제로 살아남 으며 보복하지 않음으로써 그 공격성을 다시 아동에게 돌려주지 않는 것.

• 놀이하기(playing):어머니가 아동이 열중하는 놀이를 허용하며 아동에게 반응함으로써 아 동과 같이 놀아주는 것. 개인적 자기와 외부세계인 환경 사이에 존재하는 잠재적 공간에 서 이루어지는 환상의 실현의 의미를 가진 중간현상의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