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기이론 개관
제 1절 동기의 속성
1. 개념 및 용어 정의
‘동기(motive)’ 어원 - 라틴어 ‘movere(움직이다)’로 무엇을 움직이게 하는 것.
심리학에서 동기 기능 : 각성상태- 유기체의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생리적 에너지
(행동하게 하는 힘의 근원으로서의 기능)
행동을 조절하는 힘(행동의 조절자로서의 기능)
동기의 일반적인 정의 - “행동을 시작시키고, 방향을 결정하며, 끈기와 강도를 결정하는 힘”
동기와 관련된 개념
-욕구(need) :Hull(1943)- ‘욕구’란 생리적 혹은 심리적인 상태로 개인을 목표를 향해 움직이도록 만드는 일종의 내적 결핍상태.
-추동(drive) : 욕구 발생의 결과로 생기는 관찰가능한 행동의 변화.
-동기화 또는 동기유발(motivation) : 대상행동을 향하게 하거나 멀리하게 만드는 추동.
*이 세 가지 개념들은 연쇄적으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욕구, 추동, 동기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러한 상태들이 행동으로 나타나는 과정은 ‘동기화 과정’ 혹은 ‘동기유발’이라고 한다.
2. 동기를 정의할 때의 접근 틀
첫째 | 의식적 의도 -개인의 소망이나 포부에 대한 지각, 또는 목표에 관심을 둔 포부수준이론이나 목표설정이론에서와 같이 동기를 의식적 의도로 보는 접근 |
무의식적 기능 -무의식적 기능을 강조하는 정신분석적 접근(예, Freud는 성적 욕구, 불안, 공격성 등이 인간욕구의 무의식적 근원이며 행동을 결정하는 동기로 보았다.) |
둘째 | 생물학적 조절기능 -조건반사이론이나 추동감소이론 등 생물학적 조절기능을 포함하는 개념과 행동의 목표에 의해 방향이 결정되는 목적적인 속성을 강조하는 행동주의이론, 성격이론, 사회심리학적 이론들에서 동기를 구분하는 체계. |
목적적 기능 접근 -행동은 목표에 의해 방향이 결정되는 것임을 강조. 자기조절이론 |
셋째 | 내재동기이론 -동기가 행동을 시작시키고, 방향을 결정하며, 행동의 끈기와 강도를 결정하는 힘이라고 정의할 때, 이 힘의 근원을 개인 내부의 흥미, 호기심, 의지, 생각 등에서 찾음 |
외재 동기 접근 -외적인 보상이나 벌 혹은 강압 등에서 찾음 |
넷째 | 상황 특수적 이론 -특정 상황에서의 행동을 결정짓는 동기에 관한 것. -근접동기 이론 |
일반적 이론 -동기를 개인의 행동 선택과정에서 비교적 안정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성으로 보려고 함. -원격 동기 이론 |
다섯째 | 현대의 동기 이론 - 앞의 네 가지 틀 속에서 하나의 속성이나 몇 가지 속성의 조합으로 개념화 될 수 있다. Zimmerman : 자기조절학습이론은 조절 기능적 관점과 목적적 기능 관점의 통합적 입장을 취하는 것. Deci와 Ryan 유능동기이론 이나 자기결정성 이론 또는 Csikszentmihalyi 몰입상태 이론은 내재동기 관점을 취하는 것. Bandura : 자기효능감이론은 과제 특수적인 측면을 강조하므로 ‘근접 동기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고, 일반적 자기효능감 이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원격동기적 접근’을 취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목표지향성 이론 : 첫 번째 체계의 의식적 의도 접근과 두 번째 체계의 목적적 접근의 통합으로 볼 수 있다. |
3. 인간 동기의 구성요소
1) 생물학적 요소
①동기는 행동을 하게 하는 힘의 근원으로서 기능한다.
-행동생물학(ethology) :
특정 행동을 위한 역동적인 에너지 원천을 가지고 있다는 저장고(reservoir)모형을 제안한다고 Franken(1994)은 주장.(저장고 -서서히 에너지로 채워지는데, 저장된 에너지가 많아져 넘치게 되면 행동이 유발되고, 일단 행동이 유발되어 에너지가 소모되면 다시 채워질 때까지 특정 행동이 나타날 확률은 줄어든다는 것. 에너지- 본능적으로 생기는 것일 수도 있고, 생리적인 결핍상태가 만들어 내는 욕구 일수도 있다.)
행동생물학에서는 유전구조가 행동을 시작하게 하고 방향을 결정한다고 한다.( 종 특유의 행동은 태어날 때부터 이미 유전자에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변화시키기가 어렵다고 본다.)
-행동신경과학(behavioral neurosciences) : 행동학습에 관한 신경조직을 연구하는 학문
보상중추(reward centers)는 두뇌의 아편, 엔도르핀을 분비
변연계는 망상활성체에서 일반적 각성을 주관하고 정서를 관장
시상하부는 종-특수적인 추동의 근원지
뇌 화학 물질인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이나 도파민 등의 뇌 화학물질이 행동의 근원, 즉 동기를 관장
-생물학적 요소를 중심으로 해서 개발된 동기이론
Hebb(1949)와 Berlyne(1960) - 최적 각성이론(Optimal Arousal Theory)
James(1884), Lange(1885), Cannon(1927), LeDoux(1996) -정서(emotion)에 관한 이론
*심리학에서 정서는 동기적 경향성으로 보는데, 그 이유는 정서가 유기체로 하여금 정서를 유발시킨 대상에 접근하도록 만들거나 회피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서란 특정한 내적/외적 변인들에 대해서 경험적생리적행동적으로 반응하려는 유전적으로 결정되거나 습득된 동기적 경향”으로 본다.
②흥미(interest)
-흥미는 인간의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핵심적인 긍정적 정서로서, 특정 행위를 하기 위한 개인의 능력과 기술들을 만들어 내고 학습하고 발전시키려는 욕구로부터 나온다.
-흥미는 개인의 주의집중 정도, 정보처리, 이해정도, 기억정도를 결정한다.
-목적적 행위에서 흥미는 그 행위를 시작하고 지속하게 하며, 노력을 투여하게 하는 동기적 속성을 지녔다고 보므로 동기를 다룰 때는 빠질 수 없는 개념이다.
2) 학습된 요소
-동기의 학습된 요소는 본능과 같은 생물학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닌 성장하면서 서서히 획득되는 추동 즉 권력, 성, 성공에 대한 욕구 등과 관련된 것이다.
-학습된 요소는 물론 행동주의 학습 이론가들이 중시하는 것으로 고전적 조건화에 의해 형성된 공포감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3) 인지적 요소
-Tolman(1932)의 ‘기대(expectation)'라는 인지적 개념에 기초하여 시작 된, 1950년대에서 1960년대에 걸친 ’인지혁명‘이라 일컫는 심리학의 패러다임 전환과 더불어 동기의 개념 탐색에서도 인지적 요소가 강조되기 시작.
-초기의 시도를 대표하는 것: Festinger(1957)의 인지부조화이론
Heider(1958)의 귀인이론
Schacter와 Singer(1962)의 정서에 대한 이요인설(two-factor theory)
*이 이론들의 공통점 - 모두 인간의 사고나 신념, 태도가 동기를 결정한다는 것.
4. 관련 개념
1) 외재동기와 내재동기
행동에 대한 외적 원인에 초점을 두는 경우를 외재동기 이론, 내적 원인에 초점을 두는 경우를 내재동기이론으로 구분.(보상, 흥미 등에 의한 행동)
2) 목표와 기대
목표 -개인이 성취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며 의도적인 행동의 조절자다.
동기- 인간의 의도적인 행동의 원인
목표- 인간의 의도적인 행동의 원인을 설명하는 가장 기본적인 동기변인
심리학에서 목표와 관련된 연구
-Locke의 목표설정이론을 중심으로 한 조직행동 분야의 연구들
-인간 행동 전체에 대한 이론인 Ford(1992)의 동기체계이론(MST): MST에서는 목표의 내용 측면과 과정 측면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최근 학업동기 분야에서 목표에 관한 연구
-성취목표이론 : 숙달목표지향성과 수행목표지향성을 포함하는 성취목표지향성을 핵심주제로 하여 교육장면은 물론이고 다양한 인간행동과 관련된 영역에서 수많은 연구를 양산하고 있다.
기대- Tolman(1932)으로부터 유래된 인지적 개념이며, 성취동기이론은 대표적인 기대-가치이론의 근간이라 할 수 있다.
McClelland - 인간은 아직 얻지 못한 어떤 목표를 추구하기 때문에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은 목표에 대한 기대라고 함.
:동기는 목표에 대한 기대와 그 목표의 가치가 개인에게 의미하는 바에 의해서 결정.
Lewin(1935)의 ‘장이론’ -환경 속의 대상들은 각각이 개인에게 부여하는 특정한 의미 혹은 유인가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는데, 이것이 ‘가치’라는 용어로 일반화되어 사용되기 시작.
기대-가치이론의 특징: 기대와 가치 간의 관계가 곱하기의 관계. 둘 중 어느 하나라도 영(0)의 값을 가지면 동기는 생기지 않는다.
3) 자기도식(self-schema)
자기도식이란 자신의 능력, 성격, 흥미, 가치관 등에 관한 인지적 혹은 지식의 구조를 의미한다.
(Woolfolk(2001)는 ‘자기도식’이라는 개념에 기초).
학습자가 스스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 동기가 달라질 것이기 때문에 학습자의 자기도식을 파악하려는 동기이론들이 제시 - 자기개념, 학습된 무기력감, 자기귀인, 자기효능감, 자존감, 능력에 대한 지각, 자기가치감, 자기결정성, 자기조절 신념 등 : 이 모두 개인이 자신에 대한 생각이나 정서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것이 학습행동과 관련되어 있고 따라서 이들을 파악하면 학습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
자기도식의 관점
①비교적 안정적인 성격특성, 즉 개인차를 나타내는 원격동기 변인으로 보는 경우
-자기개념, 자존감, 귀인양식이나 일반적 자기효능감 그리고 목표지향성 등으로 연구
-개인이 다양한 성취상황을 접할 때 비교적 일관성 있게 성취 관련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다루어 짐.
-일반화 정도의 영역의 범위는 어느 정도이며 어떤 수준이어야 하는가를 명세화 해야 한다.
②특정상황이나 맥락에서 특정 과제와 관련된 상황특수적인 근접 동기변인으로 보는 경우
자기도식 개념을 가지고 학습자들의 동기를 파악하려는 이론들
-가장 많은 연구가 된 대표적인 것 : 자기개념, 자존감, 자기가치감 등의 자신에 대한 이미지나 능력에 관한 지각에 초점을 둔 이론들.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에 대한 신념은 학업동기에 영향을 미친다.
· 능력에 대한 실체적 견해를 가진 학습자 : 능력이란 안정적이고 통제할 수 없으므로 변화될 수 없는 특성이라고 가정하기 때문에 일단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지각하면 더 이상의 노력을 하지 않는다.
· 능력에 대한 증가적 견해를 가진 학습자 : 능력이란 불안정한 것이고 언제라도 확장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기술과 지식은 연습이나 노력에 의해서 확장될 수 있고 따라서 능력은 향상될 수 있다고 믿는다.
제 2절 동기연구 방법
1. 동기 변인
동기 변인의 보편적 분류 : 독립변인(연구자가 조작하고자 하는 변인), 종속변인(독립변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변인), 중재변인(독립변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사이의 관계의 강도 또는 방향에 영향을 주는 변인), 통제변인(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변인), 조절변인(상호작용효과를 갖게 하는 독립변인) 등
예: ‘자율성’이 ‘숙달지향성 정도’에 따라 ‘실패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경향성’에 미치는 영향은?
2. 동기연구에 대한 접근 방법
동기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관찰법: 자연관찰과 체계적 관찰법으로 구분
자기보고법: 개인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태도 등을 표현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
1) 기술적 연구(descriptive research)
-현상을 있는 그대로 객관적으로 기술
참여관찰법(participant observation) : 실제 교실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 파악 가능
사례 연구(case study) : 주로 소수를 대상으로 장기간에 걸친 심층면접과 사례사 수집을 통해 문제의 원인과 해답을 찾는 조사 방법
조사연구(survey) : 다수의 연구대상자들의 상태나 현상을 파악
2) 실험 연구(experimental research)
-자연과학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연구방법
-실험 연구의 특징
①이론에 근거하여 가설을 수립하고 이것을 검증하기 위해 실증 자료를 수집하고 추리통계를 사용하여 가설검증 실시
②독립변인에 대한 조작을 가하고 가외변인(연구자의 조작과는 별개로 종속변인과 독립변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들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통제
③통제를 위한 방법은 처치집단의 무선 표집이나 무선화 기법을 적용
④종속변인을 위한 측정은 신뢰롭고 타당한 관찰 절차나 측정도구를 사용
⑤실험연구는 다른 연구자에 의해 반복 연구가 가능해야 함.
3. 과학적 이론의 특징
‘과학적 이론’이란? 이론은 현상 또는 현상들 간의 관련성에 대한 잠정적 설명.
이론은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며, 예측하고, 통제하는 기능을 가진다.
과학적 이론의 특징
①이론이 다루는 현상의 범위가 크냐 작으냐에 따라 거시적 이론과 미시적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성취동기 이론- 거시적 동기이론, 자기 효능감 이론 - 미시적 이론)
②이론이 포함하고 있는 용어들과 가설들 간의 관련성이 얼마나 논리적인가의 정도에 차이가 있다.
③이론이 실제 현장과 얼마나 잘 일치하는가에 대한 유의미성의 정도, 즉 생태학적 타당성 정도에 차이가 있다.
④간명성의 차이가 있다.
4. 동기의 측정
1) 측정을 위한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측정 대상이 되는 추상적 개념에 대해 관찰이나 측정가능한 지표로 변환시키는 것을 ‘조작화(operationalize)'라고 하고 이렇게 내린 정의를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라고 한다.
2) 동기 평가를 위한 척도
Murray(1943)의 ‘주제통각 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 :TAP)’ :투사적 기법으로서 사람들은 애매한 자극을 해석할 때 자신의 내적 상태, 즉 자신의 욕구를 반영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만들어진 척도
Spence와 Helmrich(1983)의 ‘성취동기 척도’
Amabile, Hill, Hennessey와 Tighe(1994)의 'Work Preference Inventory(WPI)‘(직무 선호도 조사) : 직무상황에서의 동기적 경향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
Midgley등이 개발한 'Patterns of Adaptive Learning Survey(PALS, 1997)' Ryan과 Connell(1989)의 ‘자기조절 설문지’
김아영(2002)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척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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