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상담의 일차적인 목표
무엇보다도 내담자가 고민하고 있는 문제가 잘 해결되도록 돕는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호소 문제에 따라서 유목화 할 수있을 것이다. Shertzer(셔저)와 Stone(스톤)(1966)은 상담 활동의 일반적인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상담목표 ⑴ 내담자의 행동변화
상담을 통하여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킨다 하더라도 그 행동은 타인과의 관계, 가족상황, 학업 성취, 직업상의 적응, 일상생활 습관 등과 같이 어떠한 영역에 관련된 행동 변화가 필요한가를 중심으로 상담의 목표를 짂술할 수 있다. 즉 여기에서 말하는 행동이란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지장을 주고 있는 일체의 행동을 말한다.
◆상담목표 ⑵ 내담자의 정신건강의 증진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책임감 있고 독립적이며 인격적으로 성숙한다.
그러므로 정신건강을 촉진한다는 것은 적극적이고 현실적이며 합리적인 성격을 형성하는 것과 일맥 상통한다.
◆상담목표⑶ 내담자의 문제해결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가지고 오는 문제가 무엇이건 이를 해결하는 것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상담목표⑷ 내담자의 개인적 효율성 향상
상담의 목표로 효율성을 강조하는 것은 어떤 행동의 능률성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상담을 통하여 다양한 문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습득한 뿐만 아니라 문제를 정확히 인지하고 주어진 역할을 일관성 있게 수행하며, 자기 자신을 적절히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상담목표 ⑸ 내담자의 자율적 의사결정의 조력
상담에서는 상담자가 어떤 결정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것을 절제하고 있다.
▶ 상담의 3가지 방법
① 상담자 중심의 지시적 상담 (directive counseling)
▪ 상담자의 작용이 강함
▪ 면접전에 상담자는 상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두고, 대화 속에서 여러 가지 힌트를 주고, 조언을 한다.
상담상대는 이를 참고로 최종적으로 자신의 판단으로 결정한다고 하는 방법이다.
▪ 상대가 적절한 판단을 위한 전문지식과 넓은 분야의 지식을 필요로 하는 경우 등에 대단히 유효
▪ 상담자에게 의존한다든지 주체성과 책임의식을 키우기 어렵다고 하는 약점도 있다.
② 내담자중심의 비지시적 상담(non-directive counseling)
이것은 내담자중심의 직업상담이라고 핛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상담이라고 하는 경우는 이 비지시적 상담을 지칭하고 있다.
③상황대응 절충적 상담
▪ 지시적, 비지시적 상담의 절충적 상담이다.
▪ 문제의 고민에 따라 또 상황에 따라 비지시적인 원조와 지시적인 조언의 쌍방을 구분해서 사용
▪ 틀에 구애받지 않는 실제적인 입장에 서는 것으로, 직업상담사와, 학교의 교사 등 실무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의 활용에 적합
▶ 상담과 생활지도․심리치료와의 비교
상담은 생활지도 및 심리치료와 많이 혼돈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생활지도는 주로 학교장면에서 사용되는 ‘교육적 용어’이고, 심리치료는 병원에서 사용되는 ‘치료적 용어’라고 볼 수 있다.
⑴ 생활지도는 학생들로 하여금 생활에서 만족할 만한 적응을 활 수 있도록 조력하는데 목적을 둔 학교 젂체의 활동과 봉사 프로그램이다.
⑵ 상담은 생활지도의 일부분으로 간주된다.
⑶ 심리치료는 개인의 성격에 깊이 관여하고 심각한 행동 교정에 관심을 두고 있다.
⑷ 상담의 대상자는 정상인이지만 심리치료의 대상자는 심리적 장애자이다.
⑸ 상담은 주로 현재의 의식적 자료에 기초를 두고 있다.
⑹ 심리치료는 무의식적 과정에 의존하는 역사적.상징적 자료를 중시한다.
⑺ 상담은 대학,지역 봉사기관, 각급학교, 교회에서 실시되나 심리치료는 병원과 진료기관에서 실시된다.
⑻ 심리치료는 상담보다 더 장기간이 소요된다.
▶ 상담자의 준비
1) 첫인상이 상담의 성패를 좌우
▪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해 갖는 첫인상이 중요하다
▪ 상담자에 대한 첫인상은 흔히 상담자의 복장이나 상담실의 분위기 등의 일반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 아무렇게나 하고 있으면 내담자 쪽에서 자기를 깔보거나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줄 수가 있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신을 분명히 소개하고 내담자가 만나야 할 사람을 만나고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해야 할 것이다.
▶ 내담자의 상담경험 유무
▪ 내담자가 이 상담을 시작하기 젂에 만났던 다른 상담자들과의 접촉경험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즉 다른 상담자와의 경험유무 및 그러한 상담에 대한 소견을 통해 내담자가 상담에 대해 어떠한 기대와 느낌을 갖고 있는가 알아 볼 수 있다.
▪ 그리고 상담신청 후 상담자를 만날 때까지 어떤 생각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물어볼 필요가 있다. 이상에서 언급된 것들은 상담을 시작하기 젂에 가능하면 내담자에 관한 많은 자료와 정보를 얻음으로써 상담을 보다 효과적으로 짂행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나 사전에 얻은 정보나 자료 때문에 면접이 크게 영향을 받아서는 안된다. 그 이유는 사전의 정보는 처음부터 내담자를 잘 이해하고 면담을 효과적으로 짂행하기 위한 자료에 불과하므로 상담과정이 여기에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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