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행동의 원인에 대한 접근
(1) 생물학적 접근
생물학적 접근에서(biological approach)에서는 이상행동이 신체가 기능하는 과정상의 이상에 기인한다는 견해를 기초로 하고 있다. 생물학적 접근은 의학적 모형 또는 질병 모형(disease model)과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생물학적 접근은 그것들에 비해 보다 광범위하며 주로 유전적이고 생화학적인 요인들에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신체기능에 대한 지식이 증가하면서 몇몇 이상행동이 개인의 생물학적인 과정의 이상에서 비롯된다는 많은 연구가 있었고 이와 관련된 이론들이 제시되었다. 예를 들어 정신분열증은 유전적인 소인을 가진 사람이 생리학적인 기능이상을 통해 발병한다고 보았으며, 우울증은 신경전달과정의 이상으로, 불안장애는 자율신경계의 결함으로 설명하고 있다.
(2) 정신분석적 접근
정신분석적 접근(psychoanalytic approach) 또는 정신역동적 접근(psychodynamic approach)에서는 이상행동을 무의식적인 내적 갈등의 상징적 표현으로 보고 있으며 그 갈등의 뿌리가 주로 어린 시절에 생겨난다고 가정하고 있다. Freud는 사람의 성격구조가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 가지 구조간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이 개인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어린 시절 쾌락과 규율과의 갈등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면 세 가지 성격구조간의 균형이 와해되어 불안이 생기게 되고 이러한 갈등과 해결되지 못한 문제들은 무의식 속에 묻히게 된다. 무의식속에 묻히는 갈등들은 주로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에서 기인하는 것들인데, 어른이 된 후에 그와 유사한 스트레스나 갈등에 부딪히게 되면 무의식에 잠재되어 있던 문제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반복 경험되면서 이상행동이 생겨나게 된다는 것이다. 때로는 불안이 이상행동으로 직접 표현될 수 있다고 보았다. 어떤 경우에는 불안이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를 통해 간접적으로 표현될 수도 있다고 보았다. 고통스러운 기억들을 억압함으로써 기억상실증이 초래되는 것이 그 예이다.
(3) 행동주의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behavioral approach)에서는 이상행동도 정상행동과 같이 학습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에 따라 혐오자극과 연합된 무해한 자극이 불안을 일으킬 수 있으며, 조작적 조건화 원리에 따라 이상행동이 강화를 통해 유지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관찰학습 원리에 따라 이상행동이 관찰을 통해 모방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4) 인지적 접근
인지적 접근(cognitive approach)에서는 이상행동을 인지적인 정보처리 과정의 문제로 보고 있다. 이 접근에서의 사건 그 자체보다는 개인이 사건을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느냐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중간고사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것에 대해, 한 학생은 심하게 자기를 비하하고 실패함을 느끼는 반면, 다른 학생은 좀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고 결심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다. 또 다른 학생은 선생님이 채점을 잘못했다고 확신할 수도 있다. 이렇게 같은 일에 대해 다른 인지적 해석을 함으로써 다른 행동들이 나타날 수 있다. 인지적 접근의 대표자로 Aaron Beck(1976)을 들 수 있는데 그는 우울증이 실망을 가장하고 비판을 과잉일반화하며 사건의 부정적인 면만을 회상하는 인지과정의 오류에 의해 생긴다고 설명하고 있다.
(5) 인본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humanistic approach)에서는 인간을 자아실현과 성장의 경향성을 지닌 존재로 가정하고 있다. 이 같은 개인의 긍정적인 성장과 발전을 방해하는 것으로 환경적인 위험이 있다고 보고 있다. Rogers에 의하면 건강한 사람은 자신의 경험을 자기 개념(self-concept)네에 동화시킬 수 있는 반면, 이상행동을 나타내는 사람은 경험과 자기간의 불일치를 보여 자신의 경험을 왜곡시키거나 부정한다는 것이다. Rogers를 비롯한 인본주의적 접근을 옹호하는 심리학자들은 이상행동을 분류 하는 데에 관심이 적으며, 특정한 이상행동의 원인을 따로 설명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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