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아동청소년 상담자의 역할 및 자질
가. 아동 상담자의 역할 및 자질
1) 아동 상담자의 역할
: 상담에서 아동상담자 역할은 자신이 지향하는 이론적 배경에 따라 달라지는데, 크게 지시적 상담과 비지시적 상담으로 분류할 수 있음.
가) 지시적 상담
① 행동치료, 인지치료, 단기치료, 문제해결치료 등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상담자가 강조 됨.
② 아동을 비교적 약한 존재로 간주하고, 상담자가 적극적으로 상담을 이끄는 방식. 아동의 협력을 구해 상담자가 아동의 문제를 발견하고 진단하며 치료하는 것, 상담자가 주체가 됨.
③ 상담과정을 통해 아동의 발달 및 변화를 주도하면서 아동에게 최선의 것이 무엇인가를 결정함.
나) 비지시적 상담
① 인간중심 상담이 대표적으로 긍정적인 인간관을 바탕으로 함.
② 주로 불안, 우울, 위축 등 심리적인 문제를 가진 아동 상담에 이용됨.
③ 아동의 자아실현을 위한 동기나 능력을 강조하며, 문제해결 및 자아성장을 향한 능력을 신뢰함.
④ 아동상담자가 교사의 역할을 하는 것을 배제함.
⑤ 아동상담의 궁극적 목표는 아동이 독립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능을 함양시키는 것.
2) 아동 상담자의 자질
가) 인간적 자질
: 상담자의 성격이나 인간성은 내담자에게 상담전략이나 기법 이상으로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옴.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로서 원만한 성품에 소신이 있고, 인간 문제에 대해 민감해야 하며, 모든 모호한 것에 대한 인내심·감수성·이해력 및 아동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포함됨.
① 자아의식이 투철해야 함.
② 인간문제를 다루는 일에 관심이 있어야 함.
③ 정서적 안정과 감정의 통제가 있어야 함.
④ 모델로서의 상담자가 되어야 함.
⑤ 인간관계 능력이 있어야 함.
⑥ 인간 및 삶의 복합성에 대한 이해와 관용이 있어야 함.
나) 전문적 자질
: 전문상담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적 자질도 갖추어야 한다.
① 상담자는 내담자 문제의 성격과 원인에 대해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개념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함. 또한 발달심리·성격심리·이상행동 등의 인간이해와 관련된 심리학이나 상담 및 심리치료에 대한 지식과 기술·경험이 필요함.
② 상담자는 개인의 이익을 위하여 상담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복지를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내담자의 요구를 우선적으로 다루어야 하며, 지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내담자의 복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태도가 필요함.
③ 전문가로서의 아동상담자는 정규교육과정에서 상담에 관한 교육을 받고 임상수련을 거쳐 전문가로서 자격증(청소년 상담사, 아동상담사, 행동 치료사, 놀이 치료사, 미술치료사 등)을 취득하여야 함.
나.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 및 자질
1)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
: 청소년 상담자는 상담자, 교육자, 컨설턴트, 연구자 및 프로그램 개발자, 정책제안자, 환경지킴이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가) 상담자
① 청소년의 생애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삶의 기술을 제공함.
② 청소년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자각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발달 및 성장을 촉진함.
③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하여 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기타 상담, 진단 및 평가 등의 활동을 수행함.
나) 교육자
①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하여 청소년의 부모, 그 외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청소년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상당 부분 사전에 예방하는 작용을 함.
다) 컨설턴트
① 청소년 관련인을 대상으로 한 각종 청소년 문제 해결 및 예방, 청소년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자문활동을 하고, 학교에서 학생지도와 관련하여 자문을 해줄 수도 있음.
라) 연구자
① 청소년 상담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각종 연구 활동에 참가하는 연구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각종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활동에 참가함.
마) 청소년 정책 제안자
① 청소년 상담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상담행정활동에 참가함.
② 국가적 수준에서 청소년 상담이 효율적으로 수행되도록 하기 위한 상담정책수립에 참여하고 청소년 정책을 제안함.
바) 청소년환경 지킴이
①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주시하고 그것이 청소년의 성장과 발전에 해악을 미치지 않도록 감시하고 개선하는 지킴이의 역할을 담당함.
② 가정, 학교 등에서 권위주의적인 요소의 해악을 지적하고 제거함으로써 구성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촉진함.
③ 가정, 학교 등에서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촉진하도록 환경을 재구성하고 구성원 간의 유대를 촉진하고 인간적인 측면을 강화함.
2) 청소년 상담자의 자질
가) 인간적 자질
: 내담자와의 치료적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강력한 요소는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① 청소년 상담에 대한 사명의식
② 긍정적 청소년 관
③ 바람직한 인간관과 인간적 자질
나) 전문적 자질
: 청소년에 대한 지식과 상담기술 뿐 아니라 행정 및 추진력과 같은 상담 이외의 능력도 필요.
① 청소년 관력 기본 지식
② 청소년 상담 관련 기술
③ 상담이외의 업무 수행 능력
4. 아동·청소년 상담윤리
가. 아동 상담윤리
1) 아동상담 진행시 염두에 두어야 할 윤리원칙
가) 자율성 : 아동이 독립적,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자유와 권리를 존중.
나) 무해성 : 아동에게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함.
다) 복지성 : 아동의 복지에 기여할 책임이 있음.
라) 공정성 : 아동들에게 동등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공정해야 함.
마) 성실성 : 아동에게 충실하고 존중을 보여주며 성실해야 함.
바) 진실성 : 아동상담을 이끌면서 아동과 부모를 진실하게 대해야 함.
2) 아동 상담 윤리에서 고려할 점
가) 아동상담자는 적절한 전문 능력과 기술이 있어야 하며, 자신의 한계를 잘 알아야 함.
나) 아동상담자는 상담 구조에 관해 부모 및 아동에게 정확히 알려주어야 함.
다) 아동상담자는 전문가로서의 자격에 대해 고지해야 함.
라) 아동상담자는 아동 및 부모를 차별하지 않아야 함.
마) 아동상담자는 객관성과 전문적인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적 관계의 내담자는 피해야 함.
바) 아동 상담에서 구한 정보는 비밀을 보장함.
사) 아동상담자는 아동 및 부모와 어떠한 경우라도 성적 관계로 얽히지 않아야 함.
아) 아동상담자는 반드시 상담에 관한 전체적 내용에 관한 기록을 보존해야 함.
자) 아동상담자는 상담자로서의 자기 계발에 힘써야 함.
3) 윤리적 결정 7단계 모델
나. 청소년 상담윤리
1) 상담자의 책임
• 상담자는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내담자의 복지를 증진시켜야 할 의무가 있
음. 그러나 문제를 해결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님.
• 내담자가 상담관계에서 별다른 도움을 얻지 못할 경우에 상담자는 상담관계를 종결하도록 시
도해야 함. 기관의 특성이나 상담자의 특성상 의뢰해야 할 경우가 많음.
2) 내담자와의 관계(아동 상담 윤리의 고려할 점과 유사함)
• 상담자는 내담자와 새로운 상담관계를 시작하기 전에 상담의 목적과 목표, 상담에서 사용 되
는 기법, 상담에서 서로 지켜야 할 규칙들, 그리고 상담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가
지 가능한 제한점들에 대해 내담자에게 미리 알려주어야 함.
3) 비밀보장의 문제
• 상담에서 드러난 내담자에 관한 정보들은 일종의 위임된 비밀정보. 즉, 비밀이 지켜지는 조
건하에서 얻어진 정보라는 것.
• 상담자들은 비밀보장의 본질적인 가치에 대해서는 동의하지만 내담자와 관련된 사실들에 대
해 비밀을 지킬 수 없는 사정들도 생김.
• 일반적으로 비밀보장의 약속은 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 혹은 사회에 대해 심각한 위해를 가
할 것이 분명한 상황에서는 지켜지지 않을 수 있으며, 그 경우 상담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이를 관련된 기관이나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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