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 27

아동청소년기의 이상심리(DSM-5)

Ⅳ. 아동청소년기의 이상심리(DSM-5) 1. 이상심리의 개관가.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1) 이상행동, 심리장애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주요 기능은 인간이 나타내는 다양한 이상행동과 심리장애를 기술하고 분류하며, 그 원인을 규명하여 설명하고 치료 및 예방법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것2) 이상행동: 행동장애, 행동의 역기능, 행동문제, 심리적 문제, 부적응 행동, 손상, 결함, 정신병리 등의 명칭으로 불림 나. 이상행동을 확인하는 판단기준1) 과잉 또는 부족 예) 아동들의 떼쓰기 ⇔ 지나치게 소리를 지르고 떼쓰는 것2) 규범을 어기는 것3) 발달의 부적절성예) 때를 쓰는 것 어린 아동에는 빈번 ⇔ 나이 든 아동은 자기감정을 사회적으로 수용되게 하는 것4) 적응적 기능..

상상PLUS 2024.08.29

Ⅲ. 아동‧청소년의 상담과정과 상담환경(2)

3. 아동청소년 상담자의 역할 및 자질 가. 아동 상담자의 역할 및 자질 1) 아동 상담자의 역할 : 상담에서 아동상담자 역할은 자신이 지향하는 이론적 배경에 따라 달라지는데, 크게 지시적 상담과 비지시적 상담으로 분류할 수 있음. 가) 지시적 상담 ① 행동치료, 인지치료, 단기치료, 문제해결치료 등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상담자가 강조 됨. ② 아동을 비교적 약한 존재로 간주하고, 상담자가 적극적으로 상담을 이끄는 방식. 아동의 협력을 구해 상담자가 아동의 문제를 발견하고 진단하며 치료하는 것, 상담자가 주체가 됨. ③ 상담과정을 통해 아동의 발달 및 변화를 주도하면서 아동에게 최선의 것이 무엇인가를 결정함. 나) 비지시적 상담 ① 인간중심 상담이 대표적으로 긍정적인 인간관을 바탕으로 함. ② 주로 불안,..

상상PLUS 2024.08.28

Ⅲ. 아동‧청소년의 상담과정과 상담환경(1)

Ⅲ. 아동‧청소년의 상담과정과 상담환경 1. 아동·청소년 상담과정 가. 아동상담 과정 : 아동상담은 접수상담, 심리평가, 치료과정으로 나누어지며, 치료과정은 다시 초기, 중기, 종결과정으로 나뉨. 1) 접수상담 : 접수상담은 내담자가 상담을 의뢰하는 과정, 의뢰된 내담 아동과 부모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초기 접수면담과정으로 나뉨. 가) 상담의뢰 ① 상담의뢰는 주로 전화로 이루어지지만 때로는 직접 방문하는 경우도 있음. ② 상담자는 아동의 기본적인 인적사항 파악 및 상담시간 약속, 연락처를 받음. ③ 전화로 접수받을 때는 첫 면담을 위한 최소한의 정보(아동의 이름, 나이, 집 주소, 전화번호, 아동 문제에 대한 간략한 설명 등)를 수집함. 나) 접수면담 ① 상담자는 초기면담을 통해 아동 문제..

상상PLUS 2024.08.27

Ⅱ. 아동청소년 발달과 상담(2)

3. 아동청소년 문제와 상담 가. 아동청소년 문제의 개념 1) 문제행동의 정의 • 정상인 평균이나 규준에서 벗어나 있는 행동, 사회적, 학업적으로 유해하며, 역기능적 • 장애: 문제행동이 정신건강에까지 악영향을 끼치고 삶의 적응에 고통을 야기시키는 것 2) 문제행동의 규준 ① 발달적 규준: 연령을 고려한 발달적 수준(운동, 인지, 사회성, 정서 발달)을 가늠함. ② 사회문화적 규준: 같은 행동이라도 개인이 속한 사회문화의 판단이나 기대, 신념 등에 따라 다름, 시대적 변화(문제행동이나 장애의 판단 여부) 예) 미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통제력이나 복종심 등을 덜 요구하는 문화권으로 얌전하거나 조용한 품성을 문제행동으로 인식하여 지나치게 소극적이고 위축된 문제행동으로 보기도 함. ③ 상황적 규준: 주변 환경..

상상PLUS 2024.08.26

Ⅱ. 아동청소년 발달과 상담(1)

Ⅱ. 아동청소년 발달과 상담 1. 아동청소년의 심리적 발달 가. 청소년의 신체발달 • 청소년기는 영아기 이래 가장 급속한 신체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 성장의 급등현상이 나타남. 여아는 평균 10~11세경, 남아는 12~13경에 시작해서 약 4년 정도 지속됨. •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영향으로 남아들이 기초대사율이 여아들보다 높으며, 지속적으로 두뇌가 성장을 하는 시기로 사춘기가 끝날 때까지 인지능력 발달이 동시에 발생함. •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이 향상되어 다양한 스포츠 활동이나 컴퓨터 게임에 관심을 가짐. • 조숙과 만숙은 청소년의 성격 및 사회적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조숙(남): 자신을 보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교우관계에 있어서도 성공적임. 친구나 어른들도 신체적으로 더 매력 있고, 침착하고..

상상PLUS 2024.08.25

Ⅰ. 아동청소년 상담의 이해

Ⅰ. 아동청소년 상담의 이해 1. 아동청소년 상담의 개념 및 목표 가. 아동상담 개념 및 목표 1) 아동상담 개념 : 아동상담은 아동이 지닌 어려움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대처능력을 길러 아동이 건강한 성장·발달을 이루도록 지원하는 전문적인 활동 2) 아동상담 목표 ① 아동의 건강한 성장 ② 아동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 ③ 아동이 잘 적응하고 기능하도록 돕는 것 ④ 아동의 내적 세계 회복 및 외상 경험 치유 ⑤ 아동 행동의 긍정적 변화 ⑥ 아동 정신건강의 증진 ⑦ 아동의 문제해결능력의 증진 ⑧ 아동의 잠재능력 개발 나. 청소년 상담 개념 및 목표 1) 청소년 상담 개념 : 청소년 상담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전..

상상PLUS 2024.08.24

KFD 가족화 그림검사 (Kinetic Family Drawing)

1. KFD 가족화 그림검사 (Kinetic Family Drawing) 1) KFD란 무엇인가◈ KFD 란 : 가족들이 무언가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리도록 하는 운동성 가족화 기법◈ 주관적이고 심리적으로 느끼는 가족 구성원들에 대한 내적인 상이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검사◈ 아동의 주관적 판단에 크게 의존하게 되기 때문에 KFD는 의식적, 무의식적 투사기법의 일종임 2) KFD를 통해 알 수 있는 정보영향을 미치는 인물가족성원 내 힘의 분포친밀감 및 단절감부모 및 형제와의 관계, 대인관계가족 내 자신의 위치  3) KFD의 역사적 배경헐스(1951) : 가족화 그림을 처음 도입 가족 내 아동의 심리적 어려움을 파악해냄해머(1958) : 개인의 욕구와 환경적 압력간의 관계, 대인 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고 주..

상상PLUS 2024.08.23

[보드게임] 배틀쉽 보드게임 활용 학습코칭상담

배틀쉽 보드게임 - 학습코칭상담 게임의 특징1. 정말 간단한 규칙2. 몇 수 앞을 내다봐야 하는 전략성3. 개성만점 양들이 우르르 몰려다니며 풍기는 귀여움  게임방법1. 목초지 보드 가장자리에 각자 양 데를 모읍니다.2. 자기 양 중 한 무리를 떼어 일직선으로 돌진시킵니다. 더이 상 갈 수 없을 까지 이동합니다.3. 다른 양을 통과 할 수 없습니다.4. 가장 넓은 목초지를 차지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보드게임으로 학습코칭상담을 진행 TIP1. 집중력을 파악합니다.(게임을 잘 할 때와 못할 때의 집중력을 분석합니다.)2. 산만함을 파악합니다.(게임을 진행 시 학생의 주의 산만함을 파악합니다. - 산만함과 집중력을 찾는 방식은 비슷해보이지만 다른면이 있습니다.)3. 통찰력을 파악합니다.(즉 게임을 통하여 그 ..

활동PLUS 2024.08.22

내재동기의 발달 및 연구방향

제8절 내재동기의 발달 • 학업상황에서 내재동기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내재동기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 Harter(1981): 초등학생들이 중학교로 진급함에 따라 전반적인 내재동기 수준은 점차 감소하고, 반면에 외재동기 수준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일차원의 양극단 연구의 영향• Gottfried 등(2001):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에 걸친 종단 자료를 분석하여 학업에 대한 내재동기가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보여 주었다.• 안도희, 김지아, 황숙영(2005): Harter의 인지적 유능감으로 내재동기 수준을 측정한 결과 초등학생들보다 중, 고등학생들의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 발달심리학적 해석: 어린 아동들은 비현실적으로 높..

상상PLUS 2024.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