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 28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심리적 유예기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심리적 유예기: 청소년기에 이르면‘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기는데 이는 과거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적절해지고 생물학적 성숙과 인지적 변화에 불균형이 생기면 자신에 대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에 대해 재검토하고 재평가하기 때문임. 시기심리‧사회적 위기주요관계덕성성공실패1.영아기(출생~1세)신뢰감:애정욕구 충족으로 형성불신감:학대, 애정의 박탈어머니희망2.유아기(1~3세)자율성:부모로부터 독립한 자신, 자율적 개체로서의 인식수치심(회의감):방해나 제지되는 상태에서 형성부모의지3.유희기(3~6세)주도성:현실도전 경험,상상, 부모 행동의 모방을 통하여 형성죄책감:너무 엄격한 훈육, 윤리적 태도 강요에서 형성가족목적4.학동기(6~12세)근면성:공상과 놀이에서 벗어나..

상상PLUS 2024.10.31

아들러 심리학의 평가

6. 평 가  1) 공헌점아들러는 심리상담 접근의 선구자로 인식되며, 그의 아들 커트는 심리치료와 상담에 대한 아버지의 혁신적인 공헌 중에 중요한 예들을 모아 제시함.엘리스는 최초의 인본주의 심리학자라고 했으며, 바텀은 실존주의 심리학의 창시자, 프랭 클은 실존주의 정신운동의 선구자, 코페르니쿠스의 발견에 버금간다. 라고 하였고, 매슬로는 해가 갈수록 아들러가 점점 옳다고 생각하며 그 시대가 아들러를 따라 잡지 못했다고 말하고 싶다. 라고 평가 했다.아들러 이론은 로저스의 인간중심, 프랭클의 실존주의, 엘리스의 합리-정서적 접근, 번의 의사교류분석, 글래서의 현실치료, 그리고 행동치료와 인지행동치료 등의 상담 이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신프로이드학파로 불리는 에릭슨, 프롬, 호나이, 설리번은 아들러와 관계..

상상PLUS 2024.10.30

아들러 심리학의 상담기법과 적용

5. 상담기법과 적용 1) 단추누르기 기법(버튼 누르기)아들러의 창조적 존재에 관한 관점을 적용한 기법이며, 내담자가 선택한 사건이나 기억에 의해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하므로 내담자가 감정의 희생자가 아니라 감정의 창조자임을 알게 하는 데 효과적인 기법으로서 내담자가 생각하는 것에 따라서 내담자의느낌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실감하도록 하여 내담자의 자기결정적인 힘을 알아차리게 한다(Mosak, 1977, 2000).  2) 스프에 침 뱉기내담자의 자기패배적 행동(스프)의 숨겨진 목적을 드러내어 밝힘으로써 접근-회피상황을 설정하게 된다는 관점에서 이전에 하던 행동을 분리시키려고 할 때 효과적인 기법이다. 상담자는 냉소적이거나 무관심하다는 말을 듣지 않도록 유념해야하고 자신에 ..

상상PLUS 2024.10.29

아들러 심리학의 상담목표와 과정

4. 상담목표와 과정 1) 상담목표아들러의 상담모델은 의료모델이 아닌 성장모델로서 사람이 지닌 문제는 사람과 분리될 수 없기에 심리상담은 전인격 치료의 필요성을 강조상담목표는 내담자를 병든 존재나 치료의 대상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증상제거보다는 열등감을 극복하고, 잘못된 생의 목표와 생활양식을 변화시켜서 새로운 생활양식을 구성하게 하고,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Mosak(1984)이 제시한 목표)사회적 관심 기르기패배감을 극복하고 열등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내담자를 돕는 것내담자의 관점과 목표, 즉 생활양식을 바꾸는 것잘못된 동기를 바꾸는 것내담자가 다른 사람과 동등한 감정을 갖도록 돕는 것.사회의 구성원으로 기여하도록 돕는 것 2) 상담과정 (아들러 상담과정의 4단계)1단계 : 내담자가 상담..

상상PLUS 2024.10.28

아들러와 프로이드상담 비교표

『 프로이드상담과 아들러 상담 비교』프로이드아들러객관적주관적이론의 생리학적 토대사회 심리학인과론 강조(과거경험, 원인에 치중)목적론 강조(미래의 목적에 더 관심)환원주의개인은 원초아-자아-초자아, 성본능 대 죽음의 본능, 의식-전의식-무의식과 같이 나누어진다.총제주의개인은 나눌 수 없다. 개인은 통일된 존재이며 모든 부분들(기억, 정서, 행동)은 전체 개인을 위해서 활용된다.개인의 연구는 개인내적, 정신내적인 것에 집중되어 있다.인간은 단지 대인관계를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 그의 환경을 통해 움직이며 환경과 상호작용한다.정신내적 조화를 이루는 것이 심리치료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원초아가 있던 자리에 자아가 있게 된다”개인의 확대, 자아실현 및 사회적 관심의 고양이 개인의 이상..

상상PLUS 2024.10.27

아들러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

3. 주요개념 1) 열등감과 우월 추구 ▶ 인간의 심층심리에 자리 잡고 있는 열등감을 모든 정신병리 현상의 일차적 원인으로 봄.▶ 열등감에 관한 연구가 정신병리 현상을 이해하는 열쇠▶ 열등함 자체가 아닌 생득적인 열등함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응해 나가느냐에 관심▶ 주관적 감정이 열등감이 개인심리학의 열등감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 열등성과 열등감의 차이를 분명히 할 것을 강조: 감이란 항상 주관적 해석이고, 일정한 가치판단에 의존하며, 결코 객관적 실제인 열등함과는 전혀 다른 것▶ “열등감은 연약한 인간에게 자연이 준 축복이다” (Adler,1973a): 열등 상황을 극복하여 우월한 상황으로 밀고 나아가게 하는 힘을 지닌 열등감은 인간이 지닌 잠재능력을 발달시키는 자극제 또는 촉진제로서의 역할을 한다..

상상PLUS 2024.10.26

아들러 심리학의 인간관

2. 인간관 아들러는 인간은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는 전체적 존재이고, 본질적으로 사회적 존재이기에 사회적으로 동기화되며, 목표를 추구하는 목표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존재이며, 독립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주관적인 존재임을 강조. 1) 전체적 존재 ▶ 양극성의 개념을 부정하고 인간은 목표를 향해 일정한 패턴으로 인생을 사는 역동적이고 통합된 유기체로 봄.▶ 아들러는 사람의 행동, 사고, 감정을 하나의 일관된 전체로서 보아야 한다는 입장을 주장하기 위해서 자신의 이론을 ‘개인심리학’이라 칭함.: 여기서 개인은 내담자 한 사람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라틴어의 개체(individum)에서 따온 나눌 수 없는 전체성의 의미를 가진 개인(individual:in-divide)을 뜻함.▶ 매슬로도 아들러의 전체..

상상PLUS 2024.10.25

아들러의 심리학

아들러의 심리학 · 개인심리학은 심층심리학의 대부이자 초기 역동적 심리치료 발전에 크게 기여한 아들러에 의해 창시된 심리삼당학· 아들러는 9년간 비엔나 정신분석학회에서 프로이드와 함께 정신분석을 연구하였으나 프로이드와의 입장차이로 결별 자신만의 이론을 발전· 아들러는 인간을 전체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입장에서 자신의 이론을 개인의 분리불가능성(indivisibility), 즉 나눌 수 없는 전인이라는 의미를 넣어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 라고 명명·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인간관을 가진 아들러는 집단상담, 가족상담, 부부상담, 부모교육 등 상담 분야의 확장은 물론이고 실존치료, 인본주의 치료, 게슈탈트치료, 인지치료, 현실치료, 교류분석, 해결중심치료, 체계적 치료, 구성주의 치..

상상PLUS 2024.10.24

[C코드 찬양] C코드 찬양 악보 모음

C코드 찬양 악보 모음  1. 아 하나님의 은혜로     2. 그가 오신 이유   3. 기쁘다 구주 오셨네   4.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5. 내 안에 가장 귀한 것   6. 눈을 들어 하늘 보라   7. 아주 먼 옛날(당신을 향한 노래)   8. 마귀들과 싸울지라   9. 말씀 앞에서   10.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11. 모든 상황 속에서   12. 목마른 사슴   13.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14. 살아계신 성령님   15. 허무한 시절(성령이 오셨네)   16. 성령이여 임하소서   17. 실로암(어두운 밤에)   18. 십자가를 참으신   19. 아무것도 두려워 말라   20. 어디든지 예수 나를 이끌면(찬440장)   21. 복음 들고 산을(주 다스리네)

일상PLUS 2024.10.21